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기본편

04편 현장 체크리스트 - 인테리어 금액 아끼는 노하우

인테리어 업체에 연락해서 견적을 물어보면 대부분 “현장을 가봐야 압니다.”라고 답변을 할 거예요. 그만큼 현장 상태가 견적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지요. 이번 편에서는 인테리어 비용을 아낄 수 있는 현장 상태가 양호한 매장을 어떻게 찾아봐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인테리어 현장 실측

1. 비용이 많이 드는 현장 vs 적게 드는 현장

철거할 부분이 많은 현장인가

인테리어 철거공사 업체 비용

현장을 가보면 깔끔하게 비어 있는 상태로 있기도 하지만, 기존 임차인이 쓰던 상태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도 있어요. 이때, 철거를 해야 한다면 철거비를 추가로 내야 하는데, 철거할 양이 많을 경우, 철거비가 더 많이 나올 수밖에 없겠죠.

보수가 필요한 현장인가

인테리어 보수 공사 누수 균열

천장, 벽에 균열이 생긴 부분이 있다면 나중에 누수가 발생하거나, 자재가 떨어질 수도 있어요. 시간이 지날수록 균열이 더 커져 지저분하거나 위험해 보일 수도 있는데요. 이를 위해 방지하기 위해 보수공사를 해야 한다면 비용이 추가로 들겠죠.

만약 철거 전이여서 건물에 보수가 필요한지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부동산 계약할 때, 건물 보수에 필요한 비용은 임대인이 부담한다는 조항을 넣어 보세요.

보강이 필요한 현장인가

천장 보강공사

실내에 있는 벽을 허물어야 하는 경우, 가벽이라면 상관없지만 건물을 지탱하고 있는 내력벽이라면 건물이 붕괴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보강공사가 필요해요. 보통 가벽은 목재, 금속, 벽돌로 되어 있어 두들겼을 때 둔탁한 소리가 나요. 반면 내력벽은 철근, 콘크리트로 되어 있어 두들겼을 때 묵직한 소리가 나기도 해요.

만약 현장에서 확인이 어려운 경우, 정부24에서 해당 건물의 건축물대장을 열람해서 확인해 볼 수도 있답니다.

전기증설이 필요한 현장인가

한전 전기증설 방법

전기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업종이라면 해당 건물에 전기가 얼마큼 들어오는지 미리 확인해 보세요. 건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 용량이 작은 경우, 한국전력에 전기 증설을 신청해야 하는데, 이때 전기를 증설하는 양에 비례해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수도 설비가 있는 현장인가

수도설비

기존에 수도를 사용하였던 현장이라면 상관없지만, 만약 수도를 사용하지 않았던 현장이라면 상하수도 배관이 있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현장 내에 상하수도 배관이 없다면 별도로 수도 설비 공사를 해야 돼서, 공사 비용이 올라갈 수 있어요.

층고가 높은 현장인가

층고 높은 천장 인테리어

층고가 높은 현장은 공사가 필요한 측면 면적이 넓어서 비용이 많이 나와요. 층고가 3m인 현장보다 6m인 현장에서 페인트를 칠할 때, 측면 면적이 2배 넓으니 자재가 2배 더 많이 필요하겠죠. 또한 층고가 높은 현장은 기술자가 사다리, 아시바와 같은 작업대 위에서 작업을 해야 되는데, 이 경우 작업 속도가 느려서 인건비가 더 나올 수도 있어요.

외부 공사를 해야 하는가

파사드 인테리어

건물 외부에 파사드, 샷시, 테라스 등의 공사를 해야 한다면 공사비가 많이 나올 수 있어요.

전면유리 비용

반면 전면 유리가 있어 외부 공사가 필요 없는 현장은 공사비가 적게 나와요. 만약 매장에 3면이 유리로 되어 있는 현장이라면, 유리 면적에 해당하는 만큼 목공사, 금속공사, 마감재(타일, 페인트) 등의 공사를 할 필요가 없어 공사비가 더 내려가지요.

소방공사가 필요한 현장인가

소방공사

2층 이상 다중이용업소 영업장 면적이 100m² 이상인 곳(지하층 66m²) 은 소화설비, 경보설비, 피난설비, 방화시설 등과 같은 소방공사를 꼭 해야 돼요.

그리고 소방공사가 필요한 현장은 방염처리된 자재를 사용해야 하는데 일반 자재보다 가격이 비싸서 자재비가 더 많이 나와요.

업종과 건물 층수 및 면적에 따라서 소방공사가 필요한 경우, 인테리어 비용이 더 올라갈 수 있으니 사전에 꼭 확인해 주세요.

부동산 계약 전인가 vs 계약 후인가

인테리어 공사 아끼는법

만약 마음에 드는 매장이 있는데 현장 상태가 좋지 않아서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할 것 같다면, 꼭 부동산 계약 전에 임대인에게 해당 공사를 해줄 수 있는지 요청해 보세요. 특히, 공실이라면 임대인이 임차인을 빨리 받기 위해서 임차인의 요구 사항을 들어주는 경우도 많으니, 이를 잘 활용하면 공사 비용을 절감할 수가 있겠죠.

2. 현장 상태를 '스스로'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

인테리어 업체는 소비자가 부동산을 고르는 것까지 도움을 주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는 스스로 현장 상태에 대해서 파악하는 하는 것이 중요해요. 현장 상태에 따라서 견적이 정확히 얼마가 나올지는 알 수 없겠지만, 현장 상태에 견적이 오르는지 내리는지 정도만 알더라도 아래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죠.

인테리어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이처럼 현장 상태에 따라서 견적이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인테리어 비용이 적게 나오는 현장을 잘 찾는다면 인테리어 비용을 아낄 수 있어요. 같은 평수, 같은 디자인, 같은 인테리어 업체이더라도 현장 상태가 좋다면 인테리어 비용이 적게 나오겠죠.

인테리어 업체가 적극적으로 견적 작업을 할 수 있다

다양한 현장 상태 때문에 인테리어 견적이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는데, 이를 고객이 이해를 못 한다면 인테리어 업체는 고객과 소통이 잘 안된다고 생각해서 디자인 시안 및 견적 작업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을 수 있어요.

반면 미리 현장에 대해 스스로 숙지하고 미팅을 진행하면, 인테리어 업체들도 소비자가 공사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어 소통이 잘 된다고 생각해서 디자인 시안 및 견적 작업을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겠죠.

더 정확한 인테리어 업체 매칭이 가능하다

큐플레이스는 고객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인테리어 업체를 매칭해서 소개를 하고 있어요. 이때, 고객의 현장 상태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파악할 수 있다면, 이를 고려하여 더욱 정교하게 인테리어 업체를 매칭하여 소개해 드릴 수 있답니다.

다음 글에서는

지금까지 가이드북 [기본편]에 대해서 알아봤고, 이제 [실전편]으로 가서 [다음글]상업공간 전문 인테리어 업체를 찾는 방법부터 알아 볼게요. 크게 오프라인, 온라인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요즘은 온라인으로 인테리어 업체를 찾는 방식이 더 증가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