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외식

빵집, 베이커리 인테리어 비용 및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No.1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빵집, 베이커리 인테리어는 제빵 설비와 장비가 많고 인테리어 공사 중 입고해야 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업체와 장비 업체 간의 긴밀한 협업과 공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빵집 인테리어 비용과 공사 시 꼭 알고 있어야 할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빵집 인테리어

1. 빵집, 베이커리 인테리어 비용은 얼마?

그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300여 개 빵집, 베이커리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관련글) 빵집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클릭

베이커리 인테리어 비용
< 평수 별 빵집 인테리어 평단가 >

빵집, 베이커리 인테리어는 10~30평 정도 공간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는데,

10평 내외는 테이크아웃 위주의 빵집 인테리어가 많았고, 20평 이상은 매장에 홀을 갖춘 베이커리 카페 인테리어가 많았습니다.

빵집 인테리어 비용
< 업체 및 평수 별 빵집 인테리어 예상 비용 >
  • 10평 빵집 인테리어 견적의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150~18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180~250만원
  • 20평 빵집 인테리어 견적의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120~15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150~200만원
  • 30평 이상 빵집 인테리어 견적의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100~13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130~180만원 정도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습니다.

(관련글 : 시공업체 vs 디자인업체 차이점은?)

물론, 빵집, 베이커리 인테리어 비용은 업체 유형, 현장 상황, 공사 항목에 따라 큰 차이가 날 수 있어서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위에 평 단가 표를 보고, 빵집 인테리어 비용은 대략 이 정도 나오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그리고 위에 데이터는 2021~2023년도 상반기에 진행했던 견적이니, 최근과 같은 물가 상승을 감안하면 이보다 더 많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2. 기본공사, 별도공사의 차이점

빵집 인테리어 공사는 기본공사, 별도공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비용은 기본공사 비용이니, 별도공사가 많이 필요한 현장이라면 예산이 더 많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베이커리 인테리어
< 빵집 인테리어 기본공사 항목 >
베이커리 카페 인테리어
< 빵집 인테리어 별도공사 항목 >

보통 인테리어 업체는 기본공사를 하고, 고객은 별도공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테리어 업체에게 별도공사를 모두 맡기면 마진이 추가돼서 견적이 올라갑니다.

인테리어 업체에게 별도공사 업체를 소개받거나, 고객이 직접 섭외하고 인테리어 업체 조언을 받아 가면서 별도공사를 해야 전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공간구성 – 테이크아웃 빵집 vs 베이커리 카페

같은 빵집이라 하더라도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 할지, 홀이 있는 베이커리 카페로 할지에 따라서 공간 구성이 달라집니다.

테이크아웃 빵집 인테리어
테이크아웃 빵집 공간 구성 | No.4668 자세히보기 >

테이크아웃 전문점은 10평 내외의 작은 공간에 카운터, 빵진열대, 진열장, 수납장, 제빵실, 쇼케이스 등을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제빵사의 사용성을 고려한 공간을 기획해야 합니다.

또한 공간이 협소하니 실내가 넓어 보이는 개방감 있는 디자인을 활용해야 하는데 화이트, 베이지, 브라운 컬러를 전체에 통일되게 사용하고 수납장을 활용하여 소품, 비품 등을 깔끔하게 정리하면 공간이 확장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이커리 카페 인테리어
베이커리 카페 공간 구성 | No.3822 자세히보기 >

매장에 홀이 있는 베이커리 카페는 추가로 카페바를 만들어야 합니다.

에스프레소 머신, 그라인더, 디스펜서, 냉장고, 냉동고, 제빙기, 블렌더 등의 품목과 위치를 미리 정해야 이에 맞게 급배수, 전기배관 및 배선 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4. 제빵 장비의 선정, 설치, 반입시점이 중요한 이유

빵집 인테리어 공사는 급배수 공사 > 전기 공사 > 목공사, 금속공사 > 마감공사(타일, 도장, 벽지, 조명) 순서로 진행을 합니다.

인테리어 공사를 하기 전에 빵 종류, 예상 판매량을 정하고 이에 맞는 제빵 설비와 장비 등을 선정해야 주방 도면을 확정할 수 있고 이에 맞는 디자인과 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제빵실 인테리어
제빵실에 장비 입고 후, 칸막이 공사 완료 | No.4300 자세히보기 >

특히 빵집, 베이커리카페는 사이즈가 큰 설비, 장비 등을 인테리어 공사 도중에 입고해야 하는데 이 때문에 설비, 장비 업체와 인테리어 업체 간 긴밀한 협업과 공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가 미리 되어 있지 않으면 설비, 장비를 입고할 수 없고, 설비 및 장비가 너무 늦게 입고가 된다면 기존에 공사했던 곳에 흠집이 생기거나, 입구, 문 등이 좁아서 설비 및 장비가 입고할 수 없는 난감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전기를 많이 사용한다면 전기증설이 필수

빵집에서는 데크오븐, 컨벡션 오븐, 도우콘, 발효기, 반죽기, 급속냉동고, 슬라이서, 파이롤러 등 다양한 설비와 장비를 사용하는데,

베이커리 카페는 에스프레소 머신, 그라인더, 디스펜서, 냉장고, 제빙기 등이 추가되어 매장에서 사용하는 전기 용량이 많이 필요합니다.

빵집 전기증설
빵집에서 사용하는 많은 종류의 전자 기기 | No.4177 자세히보기 >

기본적으로 상가에 들어오는 전력은 5kw 정도인데 빵집은 평균 15~30kw 정도 사용하고, 베이커리 카페라면 25~40kw 정도 사용하고, 매장 상황에 따라 더 필요한 경우도 있어 전기증설 공사는 필수입니다.

전기증설 비용은 1kw 당 대략 10~15만원 정도 나오고, 그 외에 전기공사 인건비, 한전 불입금이 발생하고, 안전검사를 받아야 돼서 비용이 더 증액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상가가 너무 오래되어 전기증설을 할 수 없거나, 복합 상가여서 매장별 전기 증설량에 제한이 있다면 빵집을 운영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부동산 계약 전에 해당 상가에서 전기 증설이 가능한지부터 꼭 확인해 봐야 합니다.

6. 오일과 버터는 수도배관 막힘의 원인

빵집은 물을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배수 공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빵을 만드는 과정에서 오일, 버터 등을 많이 사용하는데 오일과 버터가 응고하여 수도배관이 막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배수를 원활히 하기 위해 하수구에 그리스트랩을 설치하여 그물망이 오일, 버터를 미리 걸러주거나, 수도배관을 넓고 두꺼운 것으로 설치하여 지방류가 원활하게 흘러갈 수 있게 해주면 수도배관이 막히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냄새와 열기를 빼주는 후드, 덕트, 환풍기, 송풍기

제빵실에는 오븐기, 냉장고가 많아서 실내에 항상 뜨거운 공기가 머무는데, 이때 후드, 덕트, 환풍기, 송풍기 등을 설치하여 실내 공기를 외부로 배출해 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실내에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해 냄새와 열기가 납니다. 그러므로 매장의 빵 제조 수량, 전기 사용량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기기 용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빵집 닥트, 덕트, 후드
닥트를 설치한 외부 | No.2763 자세히보기 >

실내 공기를 외부로 배출시키면 빵 굽는 냄새가 퍼져서 자연스럽게 호객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상가 밀집 지역인 경우 민원이 발생할 수 있어서 덕트를 입상(옥상에 설치) 해야 하는데, 이 경우 옥상 층수에 따라서 입상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컨텐츠 생산과 확장의 공간인 빵진열대

최근 SNS 확산에 힘입어 진열대, 진열장 등은 단순히 제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것을 넘어 매장을 브랜딩하고 온라인 입소문을 내는 컨텐츠 생산과 확장의 공간이 되었습니다.

빵 진열대는 기성품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인테리어를 하면서 맞춤 제작하면 전체 매장 분위기와 어울리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빵진열대
 다양한 빵진열대 | 자세히보기 >

진열대는 카운터 옆에 일직선으로 배치할 것인지, 매장 중앙에 배치할 것인지 정하고 상부에 led 조명을 설치하면 빵이 더 맛있어 보이고 갓 구운 듯 따뜻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하부에는 수납장을 만들어 소품, 비품 등을 정리하면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어지러운 느낌을 줄일 수 있습니다.

9. 주변 상가 소음 피해를 줄여주는 방음공사

대부분 빵집, 베이커리는 새벽에 빵을 만들어 아침에 진열하는데, 만약 주변 상가에 소음 피해가 생기는 것이 걱정된다면 간단한 방음 공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상황을 고려하여 벽, 천장 정도에 흡음 스펀지 정도만 부착해도 방음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10. 부동산 계약 전에 정화조 용량 확인하기

부동산 계약을 하기 전에 해당 건물의 정화조 용량 초과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주택을 상가로 용도 변경하여 빵집, 베이커리 카페를 할 경우 정화조에 오수를 추가로 배출하여 하수도법에 의해서 원인자 부담금이 발생합니다.

만약 이를 모르고 부동산 계약부터 한다면 정화조 교체 비용을 임차인이 부담해야 할 수 있으니, 부동산 계약 전에 임대인이 비용을 부담해 줄 수 있는지 물어보면 불필요한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빵집, 베이커리 인테리어 비용과 공사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빵집, 베이커리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상담 매니저가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상담 신청 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