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외식

술집 인테리어 비용 - 필수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주점, 펍, 바는 음식점만큼 물과 불을 사용할뿐더러 주류를 보관하고 진열까지 해야 하는 공간인데요. 업계 트렌드도 비교적 빠르게 바뀌어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음식점, 식당 체크리스트와 비슷한 듯 다른 술집 인테리어. 공간 내구성과 효율성 그리고 트렌드까지!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도록 이번 게시글에서 평수 대비 예상 인테리어 비용은 얼마이고,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1.술집 인테리어 예상 비용

그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300여 개의 술집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관련글) 펍&바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클릭

평수 별로 10평 이하, 10~20평, 20~30평, 30~50평, 50평 이상 으로 분류했고, 각 평수 별로 술집 전체 인테리어 비용은 아래와 같이 나왔어요.

아래 이미지에서 가로축은 평수, 세로축은 평단가예요.

10평 이하 술집 인테리어 비용
< 10평 이하 술집 인테리어 비용 >

10평 이하의 술집 인테리어일지라도 10평으로 생각해 주시는 게 좋아요. 소형 평수라도 철거, 목공, 금속, 설비, 타일, 도장 등 대부분의 인테리어 공정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10평 술집 인테리어 비용은 최소 1,700만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1,700~3,000만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네요. 10평 이하도 이 정도 비용이 나온다고 봐도 무관해요.

하지만 디자인 시공 없이 기본 시공만으로 인테리어를 할 경우, 1,500만원으로도 공사를 진행할 수 있어요. 간단한 시공만 진행할 계획이라면 평당 단가가 조금 줄어들 수 있답니다.

참고로 10평대 위스키바 인테리어는 일반 술집 보다 고급 마감재와 디자인 시공 요소가 추가적으로 들어가 평당 단가가 더 높아요. 최소 평당 단가 30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10~20평 술집 인테리어 비용
< 10~20평 술집 인테리어 비용 >

10평 ~ 20평 이하 술집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단가 18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하고, 보통 평당 단가 180만 원 ~ 280만 원 사이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20~30평 술집 인테리어 비용
< 20~30평 술집 인테리어 비용 >

20평 ~ 30평 이하 술집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단가 15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하고, 보통 평당 단가 170만 원 ~ 250만 원 사이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30~50평 술집 인테리어 비용
< 30~50평 술집 인테리어 비용 >

30평 ~ 50평 이하 술집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단가 13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하고, 보통 평당 단가 150만 원 ~ 240만 원 사이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50평 이상 술집 인테리어 비용
< 50평 이상 술집 인테리어 비용 >

50평 이상 술집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단가 13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하고, 보통 평당 단가 140만 원 ~ 230만 원 사이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술집 인테리어 비용은 인테리어 업체 유형, 현장 상황, 공사 항목 등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나는 업종 중 하나에요. 따라서 평수 별로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어요. 더불어 식당 보다 고가의 마감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단가가 매우 유동적이지요.

그러니 위에 평단가 표를 보고, 최소 얼마에서 최대 얼마 정도까지 나오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오늘 보여드린 데이터는 2020~2022년도에 진행했던 술집 인테리어 견적이니, 최근 자재 상승을 감안하면 이보다 더 많이 나올 수도 있다는 점도 유의해주세요.

2.술집 인테리어 10가지 필수 체크리스트

1) 홀 보다 주방을 먼저 기획하자

바 인테리어를 시작할 때 대부분 주방 보다 홀을 먼저 기획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공사 측면에서 홀 보다 중요한 건 주방이에요.

술집 주방, 홀 인테리어
술집 주방, 홀 인테리어 - No.3413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공간의 첫인상을 결정짓는다는 점에서 홀 인테리어도 물론 중요해요. 하지만 주방 공간이 좁아서 집기가 들어가지 않거나 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되지 못한다면 더 큰 문제로 번질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니 주방을 먼저 기획하고 홀은 그 이후에 생각해주세요. 주방이 먼저 완벽하게 시공되어야 공간의 전체적인 사용성을 높이고, 전체적인 인테리어 퀄리티도 높일 수 있답니다.

2) 주력 메뉴를 정하자

어떤 메뉴를 판매할지 정해야 주방 시공의 첫 번째인 바닥 마감재를 결정할 수 있어요.

주방 시공은 마른 상태로 사용하는 건식주방 그리고 얼마든지 바닥에 물을 뿌려 사용할 수 있는 습식주방, 이렇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술집 건식주방 인테리어
건식주방 - No.2261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와인바나 위스키바에서 주로 판매하는 치즈나 과일, 샤퀴테리처럼 마른 안주 위주라면 건식주방도 문제 없지만

술집 습식주방 인테리어
습식주방 - No.1316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물과 불을 자주 사용하는 이자카야나 다이닝바는 바닥 청소가 자유로운 습식주방 시공이 좋겠죠. 습식주방의 경우 원활한 청소를 위해 홀과 단차를 둬야하는데요. 위 사진처럼 바닥 단 올림 시공이 필요하답니다

3) 주방 공사, 어떻게 진행할까

술집 주방 공사는 음식점 주방 공사와 똑같아요. 급배수 공사를 먼저 진행 후 사용할 주방 집기를 배치해야하죠. 이후에는 후드, 가스 순서로 공사를 진행하면 돼요. 후드와 가스는 설치 후 자리 변경이 어렵지만 집기는 이동이 비교적 쉬우니 꼭 위 순서로 진행해주세요.

술집 주방 인테리어
와인바 주방 - No.2786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마지막으로 진행하는 가스 공사는 도시가스 업체에 직접 연락 후 진행해야 하는데요. 요구와 다르게 공사가 되는 경우가 종종있어요. 때문에 미리 주방 공사를 끝내 놓고 여기에 맞춰 가스 배관을 연결하는 게 더 안전하답니다.

4) 술집에 설치하기 좋은 후드와 덕트

마른 안주만 판매하는 펍이라면 후드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불을 사용하는 메뉴가 있다면 주방에 후드를 꼭 설치해야 하는데요.

후드는 연기를 빨아들이는 입구 부분, 덕트는 후드로부터 빨아드린 연기를 이동시키는 관을 말해요.

술집 후드, 덕트
이자카야 후드 덕트 - No.1803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후드는 화구로부터 1,700mm 내외 높이에 설치해주시고 너비는 100mm 이상 길게 하는 게 좋아요. 초반 설계와는 다르게 약간 옆으로 설치되는 경우도 있고, 열기가 후드 밖으로 새어 나갈 수도 있거든요.

덕트는 팬(FAN) 용량에 따라 빨아들이는 힘이 달라요. 그렇기 때문에 용량이 작은 모델로 설치하면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요. 덕트 전문 업체나 인테리어 업체에서 매장 평수를 고려해 덕트 용량을 추천해주지만 실제로 주방에서 어떤 메뉴를, 얼마나 많이, 동시에 조리하는지 고려 후 용량을 선택하는 게 좋아요.

5) 손님과 직원 모두 편한 바 테이블을 만들자

이전에는 주조와 서빙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위스키바 또는 칵테일바에서 바 테이블을 주로 시공했다면 요즘에는 주종에 구애 받지 않고 바 테이블을 많이 시공하시더라고요.

손님은 편안하게, 직원은 능률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바 테이블을 시공하기 위해서는 치수를 꼼꼼하게 체크해야하는데요.

와인바 바 테이블
와인바 바 테이블 - No.737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와인바나 위스키바에 주로 쓰이는 바 테이블의 높이는 평균 105cm예요. 테이블 상판도 30cm 정도로 간단한 안주와 술 한 잔 하기 좋은 사이즈로 만들지요.

일식 주점 바테이블
일식 주점 바 테이블 - No.2639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이자카야 또는 한식 주점과 같은 공간에서 쓰이는 키친 바 테이블의 경우는 무거운 음식과 접시를 놓았을 때 안정적일 수 있도록 높이는 90cm 정도로 낮게, 테이블 상판은 편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40cm 정도로 넓게 시공해요.

술집 바 체어
바 체어 높이 - No.3189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바 테이블에 앉았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좌석 높이는 테이블 높이에서 27~30cm 정도를 빼주면 돼요. 신장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테이블 높이에서 평균적으로 28cm를 빼주면 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바 테이블과 체어 사이즈가 정해졌다면 여유 공간을 체크해주셔야 하는데요.

바 테이블에서 직원이 효율적으로 주조하고 서빙할 수 있기 위해서는 평균 110cm 정도의 공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손님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서 바 체어와 뒷 간격은 100cm로 띄워주셔야 하고요.

6) 홀 테이블 간격과 사이즈는 넉넉하게 하자

바 테이블과 마찬가지로 홀 테이블 역시 여유로운 공간 확보가 필요해요.

술집 테이블 간격
술집 테이블 간격 - No.1375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일반적인 식당 홀 테이블 배치 보다 간격을 더 여유롭게 잡아주셔야 하는데요. 몸을 옆으로 돌리지 않고 정방향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는 65cm 정도의 간격을 잡아주는 게 좋아요.

테이블은 식당에서 자주 사용하는 60cm x 60cm 또는 60cm x 90cm 사이즈를 사용해도 문제 없어요.

하지만 가스버너 또는 미니 스토브가 테이블에 올라가는 경우, 80cm x 80cm, 120cm x 80cm 사이즈 테이블을 배치하면 더욱 쾌적한 홀을 만들 수 있답니다.

7) 주종에 따라 진열장을 설치하자

위스키바와 와인바 인테리어의 하이라이트는 다채로운 술과 잔이 빼곡하게 채워져있는 진열장이 아닐까 싶은데요.

칵테일바 진열장 - No.1114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칵테일바나 위스키바 뒷 진열장은 벽걸이 선반을 설치하기 보다 주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책장 형태의 진열장으로 시공해주세요. 진열장 내부 천장에 간접 조명을 설치하거나 사선 형태로 진열장 모양을 잡는 등 디테일을 넣으면 고객의 이목을 끌기도 좋겠죠?

와인 거치대, 와인랙
와인 거치대 - No.3226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술 잔이나 소도구를 보관할 수 있도록 바테이블 천장 쪽에는 고정 선반을 달아 잔이나 플레이트를 보관하면 좋아요. 비교적 부피가 큰 와인잔은 천장형 수납장 밑에 와인잔 거치대를 달아 보관하면 공간을 한 번 더 절약할 수 있답니다.

8) 확실한 컨셉의 트렌디한 디자인

술집은 분위기와 무드가 고객을 유치하는 데 큰 포인트로 작용해요. 판매할 메뉴의 종류와 어떤 컨셉이 어우러질지 포트폴리오를 최대한 많이 살펴 보세요.

컨셉에 따라 다양한 술집 인테리어 공간
<컨셉에 따라 다양한 술집 인테리어 공간>

최근 많이 시공하는 디자인 8가지로 컨셉을 정리해보았어요. 각 컨셉마다 사용되는 가구나 설치 해야하는 조명의 스타일이 다른만큼 어떤 컨셉으로 진행하면 좋을지 심도있는 고민이 필요해요.

컨셉을 정한 후에는 최소 5개 이상의 레퍼런스를 준비하고 대략적인 도면까지 그린 후 업체와 미팅하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9) 은은한 무드의 간접조명을 사용하자

음식점이나 카페와 다르게 펍이나 바 인테리어는 아지트처럼 아늑하고 오붓한 분위기가 연출되어야 하는데요. 이 분위기를 좌우하는 건 바로 조명이에요.

술집 조명 인테리어
와인바 간접조명 - No.432 전체 인테리어 사진 보러 (▲)

시간대에 따라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을 사용하거나 반사광으로 빛을 얻는 간접조명을 사용하면 온화한 무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카페 컨셉에 맞춰 주광색, 형광색, 주백색 또는 멀티 컬러 전구를 사용하면 분위기에 디테일이 한층 더해지겠죠.

10) 건축물 용도 확인 후 부동산 계약을 진행하자

술집은 건축물 용도가 제2종근린생활시설인 경우에만 가능해요.

음식만 판매하는 휴게음식점의 경우 제1종, 제2종근린생활시설에서 모두영업이 가능하지만 주류가 함께 취급되면 일반음식점으로 분류 돼 제2종근린생활시설에서만 영업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관할 구청이나 정부24 사이트에서 건축물관리대장을 먼저 열람 후, 계약하려는 건물이 제2종근린생활시설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지금까지 평수별 펍, 바, 주점, 술집 인테리어 비용과 필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술집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상담 매니저가 자세히 안내드릴게요.

상담 신청 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