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상업

스튜디오 인테리어 비용 및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No.1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스튜디오 인테리어는 사진, 영상, 쿠킹, 쇼핑몰, 렌탈, 파티룸 등 종류가 다양하고, 사용성에 맞게 촬영공간, 작업실, 피팅룸, 탕비실 등을 구성해야 합니다. 호리존, 누수, 결로, 방음 등 공사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스튜디오 시공 경험이 많은 전문 인테리어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튜디오 인테리어 비용과 공사 시 꼭 알고 있어야 할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튜디오 인테리어

1. 스튜디오 인테리어 예상 비용은 얼마?

그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스튜디오 인테리어 견적 100여 개를 분석해 보았는데요.

(관련글) 스튜디오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클릭

스튜디어 인테리어 견적
< 평수 별 스튜디오 인테리어 평단가 >

스튜디오 인테리어는 10~40평 정도 공간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는데,

10평 내외는 무인 사진관이 많았고, 20평 이상은 촬영, 영상, 렌탈, 쿠킹, 파티룸 등이 많았습니다.

스튜디어 인테리어 비용
< 평수 별 스튜디어 인테리어 예상 비용 >
  • 10평 스튜디오 인테리어 견적의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130~18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180~230만원
  • 20평 스튜디오 인테리어 견적의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100~15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150~200만원
  • 30평 이상 스튜디오 인테리어 견적의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70~12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120~170만원 정도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어요.

(관련글 : 시공업체 vs 디자인업체 차이점은?)

물론, 스튜디오 인테리어 비용은 업체 유형, 현장 상황, 종류, 공사 항목이 다르고, 특히 호리존 공사와 누수, 결로, 방음 공사 여부에 따라 큰 차이가 날 수 있어서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고 단정 지을 수 없어요.

그러니 위에 평 단가 표를 보고, 스튜디오 인테리어 비용은 대략 이 정도 나오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2. 공간구성 – 스튜디오, 작업실, 피팅룸, 탕비실

스튜디 인테리어 공간 구성 | No.4299 자세히보기 >

스튜디오 인테리어는 크게 촬영공간, 작업실, 피팅룸, 탕비실 공간으로 구성할 수 있어요.

스튜디오 인테리어 종류 | 사진 자세히보기 >

촬영공간은 사진, 영상, 쿠킹, 쇼핑몰, 렌탈, 파티룸 등 스튜디오 종류에 맞게 공사를 해야 돼요. 호리즌, 수도설비가 필요하면 같은 평수여도 공사 비용이 더 많이 나올 수 있지요.

촬영공간은 하나의 컨셉으로 인테리어를 할 수도 있고, 각 공간마다 다른 느낌으로 인테리어를 할 수도 있고요.

작업실은 사진을 편집, 보정, 인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업무공간으로 근무를 집중해서 할 수 있는 분위기로 조성해야 합니다.

피팅룸, 메이크업룸 등은 손님이 촬영을 하기 위해 준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라커룸, 화장대 등을 맞춤 제작하면 가격은 비싸지만 일관된 디자인으로 만들 수 있고, 기성품을 구매할 경우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고요.

탕비실, 창고 등은 각종 촬영 장비와 소품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으로 스튜디오의 사용성에 맞게 갖춰야 한답니다.

3. 피사체의 그림자를 없애 주는 호리존 공사

바닥, 천장, 벽 등 수평과 수직이 만나는 직각 부분에 조명으로 인해 그림자가 생기는데요. 이 곳을 곡선 형태의 접합면으로 만들면 그림자가 생기지 않아 촬영을 했을 때 마치 배경이 없는 것처럼 깊이감을 줄 수 있어요.

이를 호리존 공사라고 하는데 호리즌 공사는 겹치는 면의 개수에 따라 2면, 3면, 4면 호리즌이라고 합니다.

호리존 공사 | No.2409 자세히보기 >

호리즌은 대부분 합판, 석고, MDf 등의 목재를 사용하여 목작업으로 만드는데요.

바닥 중앙부는 하중이 집중되는 곳이니 무너지지 않게 하중 보강을 해야 튼튼하고, 벽체는 하중이 집중되는 곳은 아니지만 면적이 가장 넓어 크랙이 쉽게 생길 수 있으니 자재를 2Ply(두 겹) 시공해서 크랙이 덜 생기게 해주세요.

4. 외벽에서 유입된 물을 막아주는 누수공사

스튜디오는 임대료를 줄이기 위해서 구축 상가나 지하에 자리잡는 경우가 많아요.

이 때문에 장마철에 누수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카메라, 조명 등의 고가 장비에 결함이 생기거나 호리즌, 칸막이, 천장 등에 물이 스며들어 목자재에 이격이 생기거나 곰팡이가 생겨 지저분해 보일 수 있으니 누수에 신경을 써야 돼요.

지하층인 경우에는 오픈 트렌치를 설치해서 물길을 만들어 누수로 샌 물을 집수정으로 모으고, 집수정으로 모인 물은 펌프를 이용해서 외부로 빼야 하지요.

지상층인 경우에 부동산 계약을 하기 전에 위층, 창문 등을 통해서 물이 지나간 흔적이 있는지 꼭 확인을 하고, 관리실이나 위층 임차인에게 누수 이력을 물어보면 좋지요.

5. 공기를 순환시켜 곰팡이 발생을 예방하는 결로공사

지하층 스튜디오는 외부의 고온 다습한 공기의 노점온도가 지하 스튜디오의 표면온도 보다 떨어지면 결로를 발생시키는데 실내에 곰팡기가 생겨 외관상 보기에도 안 좋고 냄새가 빠지지 않을 수 있어요.

이 때문에 외기와 내기를 원활히 환기시켜야 하는데 갤러리 창을 내어 자연적으로 환기를 시키는 방법펜을 달아서 인위적으로 공기를 빼 주는 방법이 있어요.

또한 외벽(바깥쪽과 맞닿은 벽)에 목재로 가벽을 세우면 이후 외벽과 가벽 사이에 결로가 생겨도 볼 수가 없으니 외벽과 가벽 사이에 급배기 라인을 설치하면 결로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6. 내외부에서 발생한 소음을 줄여주는 방음공사

영상 스튜디오처럼 방음공사가 필요한 경우, 촬영실의 바닥, 벽, 천장, 출입문 중에서 필요한 곳에 방음공사를 해야 되는데, 방음공사 면적이 클수록 인테리어 비용이 상승하는 요인이 되지요.

스튜디오 방음 공사 | No.2787 자세히보기 >

방음공사는 벽체, 바닥 플로팅 공사를 한 후, 각재 사이에 소리를 흡수할 수 있는 흡음재를 채워 주고요. 그 위에 소음을 차단하는 차음 석고보드를 붙이고, 마지막으로 디자인을 고려하여 아트보드, 목재타공판 등 흡음 마감재로 시공하면 됩니다.

  • 아트보드 : 폴리에스더 소재로 부직포와 같이 생긴 자재이고 다양한 색상 선택이 가능
  • 목재타공판 : 나무판에 작은 구멍을 뚫거나, 라인으로 길게 홈을 낸 것으로 원형타공보드, 라인타공보드가 있음

방음부스를 설치할 경우, 싱글 방음, 더블 방음, 트리플 방음 등 벽의 두께, 벽사이 공기층, 벽의 개수 등에 따라 성능이 결정되는데, 제품 별로 가격이 다르니 사용성과 예산에 맞는 것을 선택해 주세요.

지금까지 스튜디오 인테리어 비용과 공사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스튜디오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상담 매니저가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상담 신청 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