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외식

식당 인테리어 비용 - 필수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식당은 물과 불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이고, 정해진 식사 시간대에 테이블 회전수를 늘려 매출을 극대화해야 하는 공간이어서 내구성과 업무 효율성을 고려한 식당 인테리어를 해야 하는데요. 그렇지 못할 경우, 비용을 들여 재공사를 하거나 불편을 감수하고 사용할 수밖에 없지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식당 인테리어 비용은 얼마이고,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1. 식당 인테리어 예상 비용

그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400여 개 식당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관련글) 식당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클릭

평수 별로 10평 이하, 10~20평, 20~30평, 30~50평, 50평 이상 으로 분류했고, 각 평수 별로 식당 인테리어 비용은 아래와 같이 나왔어요.

아래 이미지에서 가로축은 평수, 세로축은 평단가 예요.

10평 이하 식당 인테리어 비용
< 10평 이하 식당 인테리어 비용 >

10평 이하 식당 인테리어의 경우, 사실상 10평으로 고려해 주세요. 평수가 아무리 작아도 철거, 목공, 금속, 설비, 타일, 도장 등 모든 인테리어 공정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10평 식당 인테리어 비용최소 1,50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1,500만원 ~ 2,500만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네요. 10평 이하도 이 정도 비용이 나온다고 봐주셔도 될 것 같아요.

20평 식당 인테리어 비용
< 10~20평 식당 인테리어 비용 >

10평 ~ 20평 이하 식당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단가 12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하고, 보통 평당 단가 150만 원 ~ 200만 원 사이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20평 식당 인테리어 비용
< 20~30평 식당 인테리어 비용 >

20평 ~ 30평 이하 식당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가격 11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하고, 보통 평당 가격 140만 원 ~ 190만 원 사이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30, 40, 50평 식당 인테리어 비용
< 30~50평 식당 인테리어 비용 >

30평 ~ 50평 이하 식당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단가 10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하고, 보통 평단가 120만 원 ~ 170만 원 사이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50평, 100평, 200평, 300평 식당 인테리어 비용
< 50평 이상 식당 인테리어 비용 >

50평 이상 식당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단가 10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하고, 보통 평당 단가 120만 원 ~ 170만 원 사이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물론, 식당 인테리어 비용은 인테리어 업체 유형, 현장 상황, 공사 항목 등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으니, 평수 별로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고 단정 지을 수 없을 거예요.

그러니 위에 평 단가 표를 보고, 최소 얼마에서 최대 얼마 정도까지 나오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그리고 위에 데이터는 2020~2022년도 상반기에 진행했던 식당 인테리어 견적이니, 최근 상승을 감안하면 이보다 더 많이 나올 수도 있겠죠.

2. 식당 인테리어 12가지 필수 체크리스트

식당 인테리어 주의사항

1) 홀보다 주방을 먼저 기획하자

초보 창업자나 식당 인테리어 경험이 없는 인테리어 업체는 홀에만 집중하여 디자인적인 것에 더 집중한 경우를 자주 보는데요.

음식점 인테리어
주방(위), 홀(아래) - No.1304 자세히보기 >

물론 홀은 고객에게 매장 첫인상을 심어주고 감각적인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해요. 하지만 주방 설계가 잘못되어 사용성이 떨어져서 고객이 주문한 메뉴와 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되지 못한다면 이는 더 큰 결점이 될 수 있지요.

음식점 인테리어 공사를 할 때, 주방을 먼저 공사하고 홀을 이후에 해주세요. 홀 공사를 먼저 했는데, 주방 공간이 좁아서 집기가 들어가지 않을 경우, 다시 뜯고 재공사를 해야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지요.

2) 주방 설계와 주방 공사는 어떤 순서로 할까

주방 설계를 할 때, 반드시 판매할 메뉴를 먼저 정해 주세요.

그래야 메뉴 조리에 적합한 집기 품목을 정할 수 있어요. 그리고 집기 위치가 정해져야 수도배관, 가스, 후드, 덕트 등의 설비를 알맞은 위치에 설치할 수 있어요.

식당 주방 인테리어
식당 주방 - No.1363 자세히보기 >

주방 공사를 할 때, 급배수 공사를 한 후에 집기를 배치하고, 후드, 가스 순서로 공사를 해주세요. 이유는 집기는 이동이 가능하지만 후드, 가스는 이동이 어렵기 때문이에요.

특히, 가스 공사는 인테리어 업체가 하지 않고 점주가 직접 도시가스 업체와 하는데, 요구한 대로 공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미리 주방 공사를 끝내 놓고, 여기에 맞춰 가스 배관을 연결하는 것이 더 안전하답니다.

주방 수납 공간
주방 수납 공간 - No.2782 자세히보기 >

주방 천장이나 벽에 고정 선반을 최대한 많이 만드는 것도 중요해요.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많아지고 주방 면적을 넓히는 효과가 있어 업무 효율이 좋아지지요.

3) 물을 많이 사용하면 방수공사를 하자

물을 많이 사용하는 식당이라면 방수 공사가 정말 중요해요.

습식 주방(좌) vs 건식 주방(우) - No.1379, No.2933 자세히 보기 >

식당 아래층이 없으면 상관없지만, 아래층이 있다면 반드시 방수 공사를 해주세요. 주방에 작은 흠이라도 있어 아래층으로 물이 새면 피해 금액을 모두 보상해 줘야 할 수도 있답니다.

주방 벽을 석고보드와 같은 목재로 시공한 경우, 물이 지속적으로 튀어 목재에 물이 스며들어 변형이 생길 수 있어요. 이 경우 도장 전에 방수작업을 하거나, 타일 시공을 하여 이를 방지할 수도 있지요.

방수공사는 방수작업, 배관 및 트렌치 설치, 시멘트 매립, 타일 시공 순서로 하는데요. 시멘트 매립 전에 점주도 현장에 나와서 사진을 미리 찍어 추후에 방수 문제가 생겼을 때 참고할 수 있게 대비하면 좋겠죠.

4) 급배수가 잘 되야 주방 사용이 편리하다

급배수가 필요한 주방 집기가 정해지면 이에 맞춰 급배수 공사를 해야해요.

급배수가 필요한 주방 집기를 나중에 추가하게 되면 재공사를 해야하거나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해야 하니, 처음 공사할 때 여분의 급배관을 한 두개 더 만들어 놓는 것도 좋지요.

고깃집처럼 기름기, 음식 찌꺼기가 많이 나오는 곳은 기름기가 식어 고체가 되면서 배관이 막힐 우려가 있으니, 그리스트랩을 설치하여 1차로 걸러 주세요.

직경이 큰 배관을 사용하여 물이 잘 내려가게 해주는 것도 좋은데, 75mm 이상 배관을 사용하면 배수가 원활한 편이이랍니다.

5) 후드, 덕트 – 적절한 종류, 크기, 설치 위치, 용량

식당은 불을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후드, 덕트 설치가 필수예요.

후드는 연기를 빨아들이는 입구 부분, 덕트는 후드로부터 빨아들인 연기를 이동시키는 관을 뜻해요.

주방 덕트, 후드
덕트(좌), 후드(우) - No.2630 자세히보기 >

후드는 간택기, 튀김기와 같은 화구로부터 1,700mm 내외 높이에 설치해 주세요. 너비는 100mm 이상 길게 하는 것이 좋은데, 후드가 주방 설계했던 것과 달리 약간 옆으로 설치되는 경우도 있고, 화구 열기가 후드 밖으로 새어 나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덕트는 팬(FAN) 용량에 따라 빨아들이는 힘이 다른데요. 용량이 작은 것을 설치하면 주방에서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인테리어 업체나 덕트 업체는 매장 평수를 고려하여 덕트 용량을 추천해 주는데, 실제로 주방에서 얼마나 많은 메뉴를 동시에 조리하는지도 고려하여 용량을 고려해 주세요.

상가 밀집 지역인 경우, 덕트를 건물 옥상까지 입상해야 하는데, 이때 옥상 층수가 높을수록 입상 비용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답니다.

6) 전기 용량, 콘센트 개수는 넉넉하게 하자

식당은 전기 용량을 많이 먹는 튀김기, 오븐기, 세척기 등을 사용하는데요.

신축 건물은 전기 용량이 넉넉하여 문제 되지 않지만, 구축 건물은 전기 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어요. 부동산 계약 전에 관리사무소에 가서 건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 용량이 얼마인지 꼭 확인해야 하고, 부족하면 전기 증설을 해야 돼요.

소비 전력이 높은 집기들은 단독 전기배선 작업을 하고, 작업하는 공간에는 콘센트를 될 수 있으면 많이 넣어 사용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요. 일단 목공사를 끝낸 후에는 전기 배선 루트와 콘센트 위치를 변경하기 어려우니, 꼭 설계 기간에 인테리어 업체와 논의하여 미리 정해 주세요.

7) 홀 테이블의 알맞은 사이즈와 간격

홀은 손님과 직원의 동선을 고려하여 가구를 배치해야 돼요.

직원은 홀에서 이동하는데 빠르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하고, 고객도 앉아 있을 때 비좁게 느껴지지 않아야 돼요. 최근에는 키오스크, 서비스 테이블 등 고객이 셀프로 이용하는 공간을 채택한 식당이 많아지고 있어 고객의 동선도 신경을 써야 하지요.

테이블 적정 사이즈 및 간격 - No.2125 자세히보기 >

잉여 공간을 줄여서 좌석수를 늘리는 것이 매출을 늘리는 방법이지만, 테이블 사이즈와 간격은 최소 아래 크기 이상으로 하는 것이 좋아요.

테이블 사이즈는 최소 2인 테이블 600mm * 600mm, 4인 테이블 600mm * 900mm, 6인 테이블은 500~600mm * 1,240~1,400mm 이상으로 해주세요.

테이블 간격은 최소 1,450mm 이상이어야 하고, 1,600mm 이상이면 손님이 의자에 앉았을 때 여유가 있답니다.

8) 주방 천장, 홀 천장 자재는 어떤 것이 좋을까

주방은 내구성, 홀은 디자인을 고려해서 천장 자재를 선택해 주세요.

주방 천장은 항상 고온, 습도에 노출되어 있어요. 천장을 석고보드나 텍스타일로 마감할 경우, 고온다습한 환경에 취약할 수 있지요.

홀 천장은 매장 컨셉을 고려하여 디자인이 어울리는 천장 자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노출 천장 (좌) vs 매립 천장 (우) - No.2951, No.2742 자세히보기 >

노출 천장으로 할 경우, 층고가 높아 보여서 시선이 확 트이는 효과가 있어요. 배관, 배선을 그대로 드러내기 때문에 빈티지한 디자인에 어울리지요.

매립 천장으로 할 경우, 층고가 낮아서 안락한 느낌을 줄 수 있어요. 배관, 배선을 숨길 수 있어 미니멀 모던 디자인에 어울린답니다.

9) 바닥 마감재로 가장 많이 쓰이는 타일

식당 바닥 마감재로는 타일을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요.

주방 바닥 & 타일 바닥 - No.1284, No.2091 자세히보기 >

주방 바닥은 습식 주방, 건식 주방 모두 타일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물과 음식물이 주방 바닥에 많이 떨어지는데, 타일은 방수, 오염, 깨짐 등 내구성이 좋고, 청소하기에도 수월하여 관리가 용이하기 때문이지요.

홀 바닥은 매장 디자인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마찬가지로 내구성이 좋고, 항상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기 좋은 타일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편이에요.

에폭시는 물이 떨어지면 미끄러워서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데코타일은 들뜸, 벌어짐 현상이 발생하거나 표면에 먼지, 기름기가 끼면 잘 닦이지 않아요. 우드는 고급스러운 느낌과 질감 표현에 좋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변형이 생겨 카트를 끌어야 하는 곳이라면 덜그럭 거리는 소리가 발생할 수 있답니다.

10) 소방공사 여부는 층수, 면적에 따라 다르다

상가가 2층 30평(100㎡) 이상, 지하 20평(66㎡) 이상인 경우, 다중이용업소에 해당하므로 소방시설 완비증명서, 방염필증이 필요해요.

1층에 입점하면 평수가 더 커도 상관없지만, 1~2층 또는 지하 1층~1층 두 개 층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 합산 면적으로 계산하니 유의해야 돼요. 즉, 지하 1층이 10평(33㎡)이더라도 1층과 합산한 면적이 20평(66㎡)을 넘으면 소방완비대상자에 해당돼요.

소방완비대상자면 인테리어 공사 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자재비가 더 비싼 방염자재를 사용해야 돼서 인테리어 비용이 추가로 나올 수 있답니다.

11) 부동산 계약 전, 건축물 용도를 확인하자

식당은 건축물 용도가 근린생활시설인 경우에만 가능해요.

식당은 주류 판매 여부에 따라 휴게음식점, 일반음식점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휴게음식점은 음식만 판매가 가능하며, 일반음식점은 음식과 주류 판매가 가능하고, 각각 아래의 건축물 용도에서 영업이 가능하답니다.

  • 휴게음식점은 제1종, 제2종근린생활시설 모두 영업이 가능
  • 일반음식점은 제2종근린생활시설에서만 영업이 가능
  • 휴게음식점도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 이상이면 2종근린생활시설서만 영업이 가능

따라서 부동산 계약을 하기 전에, 관할 구청 또는 정부24 사이트에서 건축물관리대장을 열람하여 건축물 용도가 몇 종 근린생활시설인지, 바닥면적의 합계가 얼마인지 꼭 확인해 주세요.

12) 정화조 용량과 비용 사용을 누가할지 정하자

정화조 용량이 초과되는 경우, 식당 영업 허가가 나오지 않는데요.

정화조 용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정화조 종류(단독 정화조, 오수합병 정화조), 어떤 업종인지에 따라 기준이 달라요. 계산하기 복잡하니 각 지방자치단체의 수도사업소에 전화해서 해당 건물에서 창업하려는 업종으로 영업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것이 더 정확할 거예요.

단독 정화조가 아닌 오수합병 정화조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건물에 이미 입점해 있는 사업자들의 총용량으로 계산하는데요. 즉, 총용량이 100인용이고 이미 90인용을 사용하고 있는데, 내가 20인용을 사용하려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요.

만약 정화조 용량이 초과되는 경우, 정화조 용량이 큰 것으로 교체하거나, 정화조 청소 주기를 1년에 2회로 하겠다는 건물주의 ‘정화조 내부 청소 이행 확인서(각서)’를 관할 구청에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때, 정화조 교체 비용과 청소 비용의 주체를 임대인이 할 것인지, 임차인이 할 것인지 부동산 계약 전에 미리 정해야 추후에 분쟁이 발생할 소지가 없답니다.

지금까지 평수별 식당 인테리어 비용과 필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식당 인테리어, 음식점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상담 매니저가 자세히 안내드릴게요.

큐플레이스 | 식당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큐플레이스 | 레스토랑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큐플레이스 | 인테리어 무료 견적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