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교육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 비용 - 필수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No.1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피아노학원, 첼로학원, 바이올린학원 등 음악학원 인테리어는 한정된 공간에 레슨실, 원장실, 연주홀, 복도를 구성해야 하고 레슨실마다 전기, 방음, 소방, 에어컨 설비 공사를 해야 돼서 인테리어를 하기 전에 세심하게 설계를 하고 공사를 해야 돼요. 그렇지 않으면 수업 환경이 쾌적하지 않고 소음으로 민원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음악학원 인테리어 비용과 8가지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

1.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 비용은 얼마?

그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교습소는 제외)

(관련글)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클릭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 비용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견적
<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견적 >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는 20~50평 정도 공간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는데

  • 20평대인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130~15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150~200만원
  • 30평대인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120~14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150~200만원
  • 40평 이상인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110~13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150~200만원 정도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어요.

(관련글 : 시공업체 vs 디자인업체 차이점은?)

물론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 비용은 업체 유형, 현장 상황, 공사 항목이 다르고, 특히 레슨실 개수와 방음공사 면적에 따라 큰 차이가 날 수 있어서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고 단정 지을 수 없어요.

그러니 위에 평 단가 표를 보고,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 비용은 대략 이 정도 나오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그리고 위에 데이터는 2021~2023년도 상반기에 진행했던 견적이니, 최근과 같은 물가 상승을 감안하면 이보다 더 많이 나올 수도 있겠죠.

2. 부동산 계약 전에 건축물대장을 확인하자.

부동산 계약을 하기 전에 건축물 용도를 확인해 주세요. 건축물 용도는 건축물대장에서 열람해 볼 수 있는데 해당 구청에 방문해서 문의하거나, 정부24 사이트에서 열람해 볼 수 있어요.

< 학원 건축물용도 >

바닥면적 합계가 500㎡ 미만인 경우 제2종 근린시설이어야 하고, 500㎡ 이상인 경우 교육연구시설이어야 돼요. 3층 이상이면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등 공용면적을 제외한 전용면적의 합계가 200㎡인 경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 2개가 있어야 하고요.

건물에 단란주점과 같은 유해업소가 있다면 학원 허가가 나오지 않으니, 부동산 계약 전에 해당 건물에 학원을 설립할 수 있는지 구청에 문의해서 확인해 보세요.

3. 강의실 기준 바닥면적을 확인하자.

학원은 강의실 기준 바닥면적이 일정 크기 이상이어야 허가가 나오는데 지역별, 연도별로 각각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관할 교육청의 조례를 확인해 주세요.

< 음악학원 강의실 기준 바닥면적 >

위 표에서 보았을 때, 서울에서 음악학원 인테리어를 한다면 강의실(레슨실) 바닥 면적을 90m2(27.3평) 이상 확보해야 돼요.

이때 강의실(레슨실) 면적이란 원장실, 복도, 연주홀, 대기실, 탕비실 등을 제외한 순수 강의실 면적을 의미해요. 기둥도 강의실 면적에서 제외이니 만약 강의실 안에 기둥이 있다면 이를 제외해서 계산해 주세요.

실제로 교육청에서 담당자가 학원으로 방문해서 바닥 면적을 실측했는데 기준에 충족하지 못하면 공사를 다시 해야 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4. 공간구성 - 레슨실, 원장실, 그랜드 연주홀, 복도

음악학원은 보통 레슨실, 원장실, 그랜드 연주홀, 복도로 구성이 되는데, 20~40평 정도 되는 중소형 평수에 모든 공간을 구성해야 하고, 레슨실을 여러 개 만들어야 하는데 전기, 방음, 소방, 공조에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공사 경험이 많은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게 안전해요.

피아노학원 레슨실, 강의실, 그랜드연주홀, 원장실, 복도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공간구성 | No.3132 자세히보기 >

그랜드 연주홀, 복도 등은 학원의 정체성이 느껴지도록 디자인을 해주세요. 웨인스코팅 몰딩에 샹들리에 조명을 달아서 클래식한 분위기를 내거나, 벽체를 매끈하게 시공하고 베이지, 브라운 계열의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어 모던하면서도 캐주얼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요.

원장실을 만들면 레슨이 없는 시간대에 편하게 쉴 수 있어 컨디션을 관리할 수 있고, 학생, 학부모와 상담을 하는 상담실로 활용할 수 있어서 좋답니다.

5. 음악학원, 피아노학원에서 가장 중요한 방음공사

방음공사를 하면 소음 피해가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학생들의 학습을 향상시키고, 주변에서 민원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학원 상황을 고려하여 레슨실 바닥, 벽, 천장, 출입문 중 필요한 곳에 하는데 방음 면적이 클수록 인테리어 비용이 많이 나옵니다.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방음공사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방음공사 | No.3923 자세히보기 >

방음공사 순서는

  1. 벽체 공사, 바닥 플로팅 공사를 한 후
  2. 각재 사이에 소리를 흡수할 수 있는 흡음재를 채우고
  3. 그 위에 소음을 차단하는 차음 석고보드, 차음 고무 등 차음재를 붙이고
  4. 마지막으로 디자인을 고려하여 아트보드, 목재타공판 등 흡음 마감재로 시공하면 됩니다.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아트보드
아트보드 | No.3687 자세히보기 >

아트보드는 폴리에스더 소재로 부직포와 같이 생긴 흡음 마감재이고 다양한 색상 선택이 가능해요.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원형타공보드, 라인타공보드
원형타공보드(좌), 라인타공보드(우) | No.4127 자세히보기 >

목재타공판은 나무판에 작은 구멍을 뚫거나, 라인으로 길게 홈을 낸 흡음 마감재로 원형타공보드, 라인타공보드가 있답니다.

6. 레슨실마다 스프링클러를 설치해야 하는 소방공사

학원은 소방법 기준에 맞춰 스프링클러, 소방감지기, 비상구표시 등의 소방안전 설비를 갖춰야 하는데 특히, 음악학원은 레슨실마다 스프링클러, 소방감지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스프링클러는 2.3m 이하 간격으로 설치해야 되는데 조명과 거리, 에어컨 및 덕트와 거리 기준이 따로 있으니 공사하기 전에 관할 소방서에 전화해서 꼭 확인해 보세요.

보통 큰 건물이나 신축 건물에는 스프링클러가 대부분 설치되어 있으니, 부동산 계약 전에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한다면 인테리어 비용을 아낄 수 있겠죠.

7. 시스템 에어컨에 서브덕트를 연결하자

음악학원은 레슨실마다 에어컨 설비를 갖춰야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어요.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시스템에어컨
음악학원 에어컨(좌), 서브덕트(우) | No.4497 자세히보기 >

복도에는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하고 레슨실마다 에어컨 서브덕트를 연결하여 공기를 순환시켜줘야 하고요.

레슨실 벽체와 천장공사를 하기 전에 시스템에어컨, 에어컨 서브덕트 위치를 미리 선정해야 공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답니다.

8. 복도와 출입문 사이즈를 확인하자

피아노학원은 레슨실마다 피아노를 넣어야 하는데 복도나 출입문이 너무 좁으면 피아노가 못 들어갈 수 있어요.

피아노학원 복도
피아노학원 복도, 출입문 | No.3467 자세히보기 >

따라서 학원에서 사용할 피아노를 미리 정해야 피아노 가로 세로 사이즈를 알 수 있고, 이동 가능한 복도와 출입문의 최소 사이즈를 고려하여 인테리어 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평수별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인테리어 비용과 필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상담 매니저가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상담 신청 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