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외식

이자카야 인테리어 비용 - 필수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이자카야는 주방과 홀에 들어가는 기기의 갯수가 많고 다찌테이블과 같은 제작 설치 가구가 들어가기 때문에 인테리어 시 보다 꼼꼼하고 계획적인 설계가 요구됩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직원의 동선이 꼬여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하고, 손님은 불편하게 이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번 게시글에서 이자카야 인테리어 비용과 더불어 주의해야 할 포인트 8가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이자카야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1. 이자카야 인테리어 예상 비용

그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60여 개 이자카야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보았는데요.

이자카야 창업이 많이 이루어지는 10평 미만, 10평대, 20평대 이상으로 분류했고 각 평수 별로 이자카야 인테리어 비용은 아래와 같이 나왔어요.

<2023년 기준>

10평 미만 이자카야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사실상 10평으로 고려해주세요. 아무리 평수가 작을지라도 목공, 금속, 전기, 설비, 타일, 도장 등 모든 인테리어 공정이 들어가기 때문이에요.
10평 미만의 경우, 현장 소장님이 운영하는 시공업체는 최소 1,800만원 이상 디자이너가 운영하는 디자인 업체는 최소 2,000만원 이상이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어요.

10평대의 경우, 시공 업체는 평당 180~20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200~250만원
20평대 이상 중형 평수는 시공업체 평당 150만원 내외, 디자인 업체는 평당 160~200만원 정도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요.

/관련글 : 시공업체 vs 디자인업체 차이점은?

물론 이자카야 인테리어 비용은 인테리어 업체 유형, 현장 상황, 공사 항목에 따라 달라요. 특히 목공 공사 범위에 따라 큰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고 단정 지을 수 없지요.

위에 평단가 표는 이자카야 인테리어 비용은 대략 이 정도 나오겠구나 정도로 가볍게 생각해주세요.

그리고 위 데이터는 2021 ~ 2023년 상반기에 진행했던 견적이니, 최근 물가 상승을 감안하면 이보다 더 많이 나올 수도 있겠죠.

2. 홀 보다는 주방을 먼저 기획

여느 술집 인테리어와 마찬가지로 홀 보다는 주방을 먼저 생각해주셔야 해요. 공간의 전체적인 사용성은 주방에서 나오기 때문이에요.

이자카야 주방 공간 구성 | No.578 자세히보기 >

본격적인 운영이 이루어지는 주방이 좁거나 동선이 꼬여 서비스 제공이 원활하지 못하면 큰 문제가 될 수 있겠죠. 따라서 주방을 먼저 어떻게 시공할 지 생각 후 홀과 외관을 생각해주시면 좋습니다.

3. 주방 방수 & 급배수 공사

바닥 마감재를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주방 방수 공사가 달라지는데요.

이자카야 습식 주방 | No.1316 자세히보기 >

이자카야의 경우 물과 불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바닥 청소가 자유로운 습식주방으로 시공해주는 게 좋아요. 습식주방은 원활한 청소를 위해 홀과 단차를 둬야하는데요. 바닥 단 올림 공사를 해 홀과 완벽하게 분리해주세요.

급배수 공사는 주방 집기를 배치하기 전에 진행해야 하는 공사예요. 하수구가 막히지 않고 물이 잘 내려가는지 체크 한 뒤 집기를 배치해야 더욱 청결하게 주방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4.싱크대, 작업대, 튀김기, 냉장고를 고려한 주방 설계

이자카야도 일반 술집과 마찬가지로 싱크대, 작업대, 튀김기, 냉장고 등의 가구와 기구로 주방을 구성할 수 있는데요. 수용하는 인원에 따라 기기 사이즈가 상이하겠죠.

이자카야 주방 구성 | No.2910 자세히보기 >

작은 평수의 경우 공간 효율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주방 설계를 작은 단위까지 맞춰 꼼꼼하게 설계를 해야하고

큰 평수의 경우, 사용성을 미리 고려해 공간을 구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음식 및 주류 제조와 서빙이 함께 이루어지는 이자카야는 인테리어 시 신경을 많이 써줘야합니다.

5. 손님도, 직원도 편안한 다찌테이블 사이즈

이자카야 인테리어하면 빠질 수 없는 건 바로 다찌테이블 이겠죠. 주방을 둘러 싸고 있는 다찌테이블은 서빙하는 주종과 메뉴를 고려해 높이와 상판 넓이를 제작해야 합니다.

이자카야 다찌테이블 제작 | No.4501 자세히보기 >

이자카야는 와인바나 위스키바와 비교해 술과 식사를 함께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음식과 그릇도 무겁겠죠. 무게를 견딜 수 있도록 높이는 90cm로 낮게, 테이블 상판은 40cm로 넓게 제작해야 안정적이고 편안한 환경을 만들 수 있어요.

이자카야 다찌테이블 제작 | No.4138 자세히보기 >

야키토리나 가벼운 술안주만 판매할 생각이라면 높이를 105cm까지 올리고 상판 넓이는 30cm로 줄여도 별 문제 없어요. 하지만 이 치수는 한 시간 내로 간단하게 마시고 일어나는 손님이 많은 이자카야만 추천해요.

다찌테이블에 앉았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좌석 높이는 어떻게될까요?

이자카야 다찌테이블 의자 높이 | No.1395 자세히보기 >

아주 간단한데요. 제작할 바 테이블 높이를 먼저 체크 후, 테이블 높이에서 28cm를 빼주면 됩니다. 따라서 의자를 먼저 구매하기 보다 테이블 제작 후 높이를 확인한 다음 의자를 고르는 게 좋아요.

6. 정수기, 주류냉장고, 제빙기를 고려한 홀 설계

주방과 주방을 둘러 싸고 있는 다찌테이블까지 보았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홀 인테리어를 해야할텐데요.

이자카야 홀 집기 배치 | No.4655 자세히보기 >

테이블이 들어가기 전, 홀에 배치해야 할 정수기, 주류냉장고, 제빙기 그리고 잔을 보관할 수 있는 하부장 위치를 먼저 생각해주세요. 이자카야는 일반 술집 보다 더 많은 종류의 술을 들여다 놓고 각 주종마다 필요한 기기와 도구가 다르니 이 부분을 먼저 고려해주는 게 좋습니다.

7. 여유로운 홀 테이블 사이즈와 간격

홀 테이블도 다찌테이블처럼 여유롭게 공간 확보를 해주는 게 중요한데요.

이자카야 홀 구성 | No.4144 자세히보기 >

주로 뜨거운 음식을 서빙하는 만큼 간격을 더 여유롭게 잡아주는 게 좋습니다. 몸을 옆으로 돌리지 않고 정방향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으려면 최소 65cm 정도로 간격을 잡아주세요. 테이블은 식당에서 자주 사용하는 60cm x 60cm 또는 60cm x 90cm를 사용해도 문제 없습니다. 이 부분은 평수와 내부 디자인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하지만 가스버너 또는 미니 스토브가 테이블 위에 올라가는 경우, 80cm x 80cm, 120cm x 80cm 사이즈 테이블을 배치하면 홀을 더욱 쾌적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8. 따뜻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인테리어 디자인

이자카야 인테리어의 핵심은 따뜻하고 아늑한 무드예요. 어떤 컨셉으로 인테리어를 진행했느냐에 따라 고객 유치 규모가 달라지거든요.

우드톤 이자카야 인테리어 | No.4605 자세히보기 >

우드톤 가구와 전구색 간접조명으로 오붓하고 따뜻한 느낌을 더해도 좋고,

모던빈티지 이자카야 인테리어 | No.1325 자세히보기 >

시크한 블랙톤과 빈티지한 목공 가구로 모던한 분위기를 더해줘도 좋겠죠.

9. 부동산 계약은 건축물 용도 확인 후 진행

술집은 건축물 용도가 제2종근린생활시설에만 가능하다는 점, 모두 알고 계시죠?

음식만 판매하는 휴게음식점의 경우 제1종, 제2종근린생활시설에서 모두 영업이 가능하지만 주류가 함께 취급되면 일반음식점으로 분류 돼 제2종근린생활시설에서만 영업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 부분을 놓치고 있었다면 관할 구청이나 정부24 사이트에서 건축물관리대장을 먼저 열람해주세요. 그리고 계약하려는 건물이 제2종근린생활시설인지 꼭 확인하시고요.


지금까지 평수별 이자카야 인테리어 비용과 필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자카야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한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 신청해주세요. 상담 매니저가 원하는 컨셉에 맞춰 일대일로 자세하게 안내드릴게요.

상담 신청 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