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편 인테리어 업체 유형 - 디자인 업체, 시공 업체
기본편

인테리어 업체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디자인업체와 시공 업체로 구분해 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디자인 업체와 시공 업체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이번 편에서 알아볼게요.

인테리어 업체 유형

인테리어 업체 고르는법

1. 디자인 업체

대표가 디자이너

디자인 업체는 디자이너 대표가 운영하고 있어서 설계를 상세하게 작업하고, 디자인을 제안하는데 강점이 있어요. 소비자가 하고 싶은 명확한 디자인 컨셉이 없더라도, 오히려 디자인 업체에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디자인 컨셉을 제안해주는 경우도 있답니다.

설계기간이 길다

인테리어 설계, 디자인

디자인 업체는 설계, 디자인 작업을 하는데 시간을 많이 쓰는 편이에요. 이번 현장을 어떻게 디자인할지 고민하는 시간도 필요하고, 소비자와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설계, 디자인 변경도 여러 번 해야 돼서 시간이 넉넉하게 필요해요. 그래서 디자인 업체와 미팅을 할 예정이라면 공사시작일까지 최소 2~4주 정도 여유가 있어야 좋아요.

시공을 감리업무 위주로 한다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디자인 업체는 시공을 할 때 모든 공정을 외부 기술자에게 맡기고, 본인들은 현장에서 감리* 업무를 해요. 디자인에 초점을 맞춰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전문 기술자들이 공사를 하기 때문에 마감이 좀 더 깔끔하게 나오고, 한 두 현장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소비자와 소통이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견적금액이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다

인테리어 견적 비교

디자인 업체는 설계, 디자인 기간이 길어서 디자인비가 많이 들어가고, 자재도 고가 자재를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리고 모든 공정을 외부 기술자에게 맡기다 보니, 인건비를 줄일 수 없어서 견적 금액이 비싼 편이에요.

2. 시공 업체

대표가 감리자, 기술자

시공 업체는 감리자, 기술자 출신의 대표가 운영하고 있어 인건비 절감, 공사기간 단축, 하자보수 대응 등 시공에 더 강점이 있는 회사예요.

설계 기간이 짧다

인테리어 3d 시뮬레이션

시공 업체는 도면, 3D 스케치업 등의 작업을 할 수는 있지만 디자인 업체만큼 상세하게 하지는 않아요. 하루 이틀이면 간단한 설계, 디자인, 견적 작업이 가능해서 공사를 빨리 하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잘 맞을 거예요.

시공은 직접 하거나, 직영팀을 두고 한다

인테리어 시공업체

시공 업체는 일부 공정을 본인이 직접 시공해서 인건비를 절감하거나 또는 내부에 직영 시공팀을 두고 여러 현장을 시공해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반면 본인이 직접 시공하거나 여러 현장을 동시에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단점도 있어요.

견적금액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다

인테리어 견적 비교

시공 업체는 전체 견적에서 디자인비가 적게 들어가고, 자재도 저렴한 일반 자재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요. 본인이 직접 시공하거나 박리다매로 여러 현장을 공사하는 방식으로 인건비를 줄여 원가절감에 더 집중하기 때문에 견적금액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에요.

3. 내 상황에 맞는 유형의 업체를 만나자

물론, 디자인 업체와 시공 업체의 특징이 섞인 인테리어 업체도 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인테리어 업체를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보았어요.

앞으로 인테리어 업체를 만날 예정이라면, 아래와 같이 자신의 상황을 고려해서 적합한 유형의 인테리어 업체를 만나보면 좋을 거예요.

인테리어 업체 선정 리스트

*감리 : 소비자와 기술자 사이에서 해당 공사의 설계도서, 기타 관계서류의 내용대로 시공 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시공관리, 공정관리, 안전 및 환경관리 등에 대한 기술지도를 하며, 소비자의 감독권한을 대행하는 업무

다음 글에서는

현장 상태에 따라서 인테리어 비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볼게요. 부동산 알아 볼 때, 현장 상태가 좋은 곳을 고르면 인테리어 비용을 아낄 수 있는데, 그 노하우에 대해서 공개할 예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