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편 인테리어 공사 항목 - 기본공사, 별도공사
실전편 / 준비

인테리어 공사 항목은 기본공사와 별도공사로 구분할 수 있어요. 보통 기본공사는 인테리어 업체가 하고, 별도공사는 소비자가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기본공사와 별도공사는 각각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별도공사는 누구한테 어떻게 맡겨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인테리어 별도공사

1. 인테리어 견적에 포함되는 ‘기본공사'

기본공사란 인테리어 업체가 직접 진행하는 공사 항목을 뜻해요.

인테리어 업체가 직접 자재를 구매하고, 기술자들을 섭외해서 공사를 하는 항목이지요.

소비자는 기본공사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인테리어 업체에게 공사 대금을 지급하고, 인테리어 업체는 이를 책임지고 공사를 해요. 공사를 진행하다 사고가 발생하면 인테리어 업체가 책임을 지는 것이죠.

기본공사 항목은 인테리어 업체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의 항목을 기본공사에 포함해서 견적을 내는 경우가 많아요.

인테리어 기본 공사 항목 리스트
<기본공사 항목은 인테리어 업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2. 인테리어 견적에 포함되지 않는 ‘별도공사’

별도공사란 소비자가 직접 전문 업체를 섭외해서 진행하는 공사를 뜻해요.

인테리어 업체가 진행하는 공사가 아니기 때문에 예산을 따로 잡아줘야 돼요.

인테리어 별도 공사 항목 리스트

보통 간판, 냉난방기, 이동식 가구 세 개는 거의 모든 현장에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인테리어 업체가 별도공사로 생각하는 항목이니 예산을 별도로 생각해야 해요.

인테리어 제작가구, 전기승압, 도시가스, 보강공사, 위생기구, 소방공사, 후드, 덕트 비용

특정 현장이나 업종에만 필요한 공사여서 인테리어 업체가 별도공사로 여기는 항목도 있어요. 마찬가지로 위에 공사 항목도 예산을 별도로 생각해야겠죠.

3. 별도공사, 누구한테 맡겨야 하나요?

별도공사는 아래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1. 소비자가 직접 하는 방법
2. 인테리어 업체에게 맡기는 방법

인테리어 별도공사 비용 금액 견적

소비자가 직접 할 경우

인테리어 업체의 마진이 없기 때문에 저렴하게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소비자가 직접 전문 업체를 알아봐야 하고, 공사 일정 체크 및 관리 감독을 직접 해야 하기 때문에 수고가 더 들어요. 일정 조율을 잘못하여 공사기간이 길어지면 영업 피해를 볼 수도 있고요. 만약 공사 중 사고가 발생할 경우, 소비자가 해당 전문 업체에 과실 책임을 물어야 되서 위험성이 높기도 해요.

인테리어 업체에게 맡길 경우

인테리어 업체 마진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이 비쌀 수 있어요. 하지만 인테리어 업체가 전문 업체를 알아서 섭외하고 관리 감독하고, 문제가 생기더라도 인테리어 업체가 1차 책임을 지기 때문에 소비자는 안심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겠죠.

소비자가 직접 하면 좋은 별도공사는 간판, 냉난방기, 이동식 가구와 같이 가격 비교가 쉽고, 공사 난도가 낮은 공사가 있고요.

인테리어 업체에게 맡기면 좋은 별도공사는 맞춤가구, 외부 덕트공사, 보강공사, 위생공사, 소방공사와 같이 가격 비교가 어렵고, 관련 법규가 까다롭고, 공사 난이도가 어려운 공사가 있어요. 내외부 덕트 시설이 중요한 고깃집, 용도에 따라 소방시설이 필수인 업장, 키즈 관련 업장 등은 이에 해당하지요.


다음 글에서는

인테리어 비용은 얼마가 필요할까요? 기본공사, 별도공사 구분해서 대략 인테리어 비용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알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