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실전편 / 완공

17편 인테리어 사고도 보험이 되나요

소비자는 인테리어 업체가 안전한지 꼼꼼히 검증하고 계약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결국 소비자만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죠. 이번 글에서는 인테리어 도중 발생하는 사고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대응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인테리어 공사 보험

1. 인테리어 사고 유형 & 사례

인테리어를 진행하다 보면 크게 계약이행, 추가공사, 하자보수 3가지 유형의 사고가 발생 하는데, 인테리어 사고 유형을 사례 중심으로 자세히 알아볼게요.

계약이행 사고

인테리어 업체가 공사 중 부도, 파산, 잠적하여 공사를 중단한 경우

  • (사례) 김모씨는 A업체에게 카페 공사를 맡겼는데, A업체가 예상 일정보다 일찍 중도금 입금을 요청했다. 김모씨는 입금을 안 해주면 A업체가 공사를 제대로 해주지 않을 것 같아서, 중도금 50%를 입금했는데, 이후로 A업체가 연락이 되질 않았다. 김모씨는 그제서야 자신이 사기를 당한 것을 알았다.

추가공사 사고

인테리어 업체가 공사 중 견적서에 기재된 공사 내역에 대해 추가 비용을 요구한 경우, 또는 협의 없이 추가 공사를 진행한 경우

  • (사례) 박모씨는 의류매장 인테리어 견적을 5개 업체에게 받았는데, 이 중 제일 저렴했던 C업체와 계약을 했다. 하지만 공사를 하면서 C업체는 예상했던 것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들어서 남는 것도 없으니 추가 비용 1,000만 원을 더 달라고 요구했다. 추가 비용을 지급하지 않으면 더 이상 공사를 못할 것이라고 엄포를 놔서, 의류매장 오픈이 급한 박모씨는 C업체에게 1,000만 원을 더 지급할 수밖에 없었다.

하자보수 사고

인테리어 업체가 완공 후 계약된 A/S 기간 내 하자 보수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

  • (사례) 임모씨는 인테리어 완공 후, 3개월 뒤에 출입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E업체에게 하자 보수를 해줄 것을 요청하였지만, E업체는 현장 방문 일정을 계속 미뤘다. 결국 E업체가 한 달이 넘도록 오지 않자 임모씨는 매장 근처에 있는 다른 업체에게 비용을 별도로 맡기고 수리를 할 수밖에 없었다.

소비자는 인테리어 업체가 안전한지 확인하기 위해서 홈페이지, 사업자등록증, 인터넷 후기, 사무실 확인 등 인테리어 업체를 꼼꼼히 알아보고 선택했겠지만, 위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면 결국 소비자가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돼요.

이처럼 인테리어 사고는 아무리 예방하고 조심하더라도, 사고가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앞두고 있는 소비자라면 걱정이 될 수밖에 없겠죠.

2. 인테리어도 보험이 되나요?

인테리어 업계에서는 위와 같은 사고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공제조합, 서울보증과 같은 보증 기관이 계약이행보증증권, 하자보수이행증권 등의 보증상품을 제공 하고 있어요.

인테리어 보증보험

공제조합

공제조합은 건설보증을 전문으로 하는 기관이에요. 국내 3사로는 건설공제조합, 전문건설공제조합, 엔지니어링공제조합 등이 있어요. 인테리어 업체는 건설면허와 납입자본금 1.5억 원이 있어야 조합원으로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력과 자본을 갖춘 중대형 건설사, 인테리어 업체가 주로 조합원으로 등록되어 있어요.

공제조합에 가입한 인테리어 업체는 주로 기업, 관공서 등 대형 공사 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인테리어 업체는 공제조합에 일정 금액을 예치해야 하는데, 사고가 발생하면 공제조합이 예치금으로 공사를 대신 이행하거나 피해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어서 안전하다고 볼 수 있어요.

공제조합에 가입한 인테리어 업체와 공사를 하면 좋겠지만, 이런 인테리어 업체들은 대형 공사 위주로 하거나, 작은 공사를 할 경우 견적이 높을 수 있어서, 우리가 만나는 인테리어 업체는 대부분 공제조합이 아닌 서울보증을 통해서 보증서를 발급하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서울보증

서울보증은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보증 기관이에요. 건설면허와 납입자본금이 없어도 되서 영세 인테리어 업체도 서울보증을 통해서 하자보수이행증권, 계약이행보증증권 등을 발행해 줄 수 있어요.

인테리어 업체는 서울보증에 예치하는 금액이 적은 편이고, 사고가 발생한 경우 서울보증은 공사를 대신 이행하지 않지만, 공사금액의 3~10% 정도 피해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어요.

하지만 서울보증은 공제조합보다 보증금액이 적고, 보증 방법이 공사이행 없이 보상금 지급만 가능하다는 단점 도 있어요.

3. 큐플레이스 인테리어 보증은 어떤 점이 좋은가요?

큐플레이스는 위와 같은 보증기관은 아니기 때문에 하자보수이행증권, 계약이행보증증권 등 증권을 발행하진 않아요. 하지만 비교견적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님에 한해서 아래의 보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사고가 발생하면 소비자는 공사가 지연되어 매장 오픈이 늦어지는 것과, 피해 금액을 돌려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커요.

그래서 큐플레이스 보증은 이 두가지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해요.

1. 공사를 원활히 마무리하여 늦어진 매장 오픈을 최대한 앞당긴다

2. 소비자가 피해 금액에 대해 신속히 보상받도록 한다

그렇다면 사고가 발생할 경우,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보증 절차 를 살펴보도록 해요.

인테리어 보증 절차
<큐플레이스 보증 프로세스>

1) 기존 업체 공사 이행

사고가 발생할 경우, 큐플레이스는 우선 기존에 진행하던 인테리어 업체에 공사이행 의무를 준수할 것을 요청하고 있어요.

만약 사고임에도 인테리어 업체가 이행하지 않을 경우, 예치금 차감, 중개 계약 해지, 구상권 청구 등을 통해 공사를 이행할 것을 독촉 하고 있어요.

기존 인테리어 업체가 하던 공사를 마무리해야 고객은 매장을 최대한 빨리 오픈할 수 있고,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우선 기존 업체가 공사를 이행할 수 있게 하는데 중점 을 두고 있어요.

2) 제3자 인테리어 업체 선정

기존 인테리어 업체가 공사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큐플레이스는 공사를 이행할 다른 신규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해서 남은 공사를 완료하거나 하자 보수를 진행 하고 있어요.

3) 피해 금액 보상

만약, 고객님이 다른 인테리어 업체 선정을 원하지 않거나, 큐플레이스가 다른 인테리어 업체 선정을 부득이하게 할 수 없는 경우, 큐플레이스는 고객님의 피해 금액을 산출하여 최대 1,000만 원까지 보상금을 지급 하고 있어요.

일반 소비자들은 소규모 인테리어 업체와 진행 하는 경우가 많은데, 큐플레이스를 통해서 인테리어를 진행하게 될 경우, 사고 시 적극적인 보증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으니, 인테리어를 앞두고 계신 분이라면 보증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거예요.

가이드북 연재를 마치며

가이드북은 처음 인테리어를 접하는 창업자분들을 위해서 큐플레이스가 제작한 컨텐츠 에요.

셀프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공사 방법보다는, 어떻게 하면 나와 잘 맞는 턴키공사 인테리어 업체를 찾을 수 있고,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고,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문제 발생 시에 어떤 보호를 받을 수 있는지, 그동안 큐플레이스가 3,000여개 상업공간을 오픈하면서 쌓은 노하우 위주로 작성 해 보았어요.

이제 막 창업을 앞두고 있고, 인테리어 업체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도 막막한 창업자분들이 있다면 큐플레이스 가이드북 컨텐츠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