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사무실 인테리어를 할 예정이라면 대략적인 견적이 얼마가 나오는지 궁금할 텐데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사무실 평수에 따라 인테리어 비용이 대략 어느 정도 나오고, 왜 견적이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평수에 따른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큐플레이스에서 그동안 실제로 공사를 했던 100여 개 사무실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 보았어요.

평수에 따라서 소형(50평 이하), 중형(50평~100평), 대형(100평 이상)으로 분류를 했고, 각 그룹별로 사무실 인테리어 평당 단가가 얼마 나왔는지 알아볼게요.
위 이미지에서 가로축은 평수이고, 세로축은 평단가랍니다.

우선 50평 이하 소형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을 보면, 위와 같이 평당 80만 원 ~ 300만 원까지 골고루 분포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평당 100만 원~150만 원 사이에 특히 많이 분포해 있네요.

50평 이상 100평 이하 중형 사무실의 경우, 평당 80만 원 ~ 350만 원까지 분포한 모습을 볼 수 있고요. 마찬가지로 평당 100만 원 ~ 150만 원 사이에 많이 있네요.

100평 이상 대형 사무실의 경우, 평당 100만 원 ~ 200만 원 사이까지 분포해 있고, 평당 150만 원 내외가 많이 있네요.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이 정확히 얼마라고 단정 지을 수 없지만, 적어도 위에 분포를 보면 소형, 중형, 대형 평수별로 비용이 최소 얼마에서 최대 얼마까지 나오는지 대략 감을 잡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렇다면 같은 평수임에도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이 다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2.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이 다른 이유

1) 인테리어 업체 유형에 따라 다르다
인테리어 업체는 크게 디자인 업체와 시공 업체 두 가지 유형(관련링크)이 있다고 이 전 글에서 다룬 적이 있었죠.
가격 경쟁력에 초점을 맞춰 운영하고 있는 시공 업체의 경우, 평당 100만 원 ~ 120만 원 정도에 공사하는 경우가 많았고요.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를 간단히 하는 경우에는 평당 100만 원 이하에 진행한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 경쟁력에 초점을 맞춰 운영하고 있는 디자인 업체의 경우, 평당 120만 원 ~ 200만 원 정도에 공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시공 업체에 비해서 편차가 더 크게 나는 이유는 같은 디자인 업체라 하더라도 인지도, 선호하는 자재, 디자인 스타일에 따라서 견적 차이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2) 사용하는 자재에 따라 다르다
사무실 인테리어를 할 때, 어떤 자재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같은 평수임에도 견적이 많이 달라질 수 있어요.
데코타일, 벽지, 텍스 천장 등 저렴한 자재를 사용하는 경우 자재비, 시공비가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이 적게 들겠죠.


타일, 마루, 페인트, 대리석, 노출 천장 등 고급 자재를 사용하는 경우, 자재비, 시공비가 더 많이 들기 때문에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이 많이 나오겠죠.


3) 공간 구성에 따라 다르다
공간 구성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같은 평수임에도 견적이 많이 달라질 수 있어요.
사무실은 독립공간(대표실, 임원실, 회의실) 과 공용공간(사무공간, 라운지) 으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데요.
같은 평수임에도 대표실, 임원실, 회의실과 같은 독립공간을 많이 만들수록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어요.
이유는 독립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목공, 금속, 유리 등의 칸막이 공사와 전기, 설비 공사를 해당 공간 안에 별도로 해야 하기 때문이죠.

반면 사무공간, 라운지처럼 공용공간 의 면적이 넓을수록 비용이 적게 나올 수 있어요.
인테리어 예산이 부족한 경우, 공용공간을 더 넓은 면적으로 확 트이게 공사를 하고 독립공간의 면적을 줄인다면 예산을 아낄 수 있는 것이죠.


이번 게시글에서는 소형, 중형, 대형 등 평수에 따른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과 견적 차이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를 준비 중이신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