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오피스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견적 차이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사무실 인테리어를 할 예정이라면 대략적인 견적이 얼마가 나오는지 궁금할 텐데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사무실 평수에 따라 인테리어 비용이 대략 어느 정도 나오고, 왜 견적이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평수에 따른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큐플레이스에서 그동안 실제로 공사를 했던 100여 개 사무실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 보았어요.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

평수에 따라서 소형(50평 이하), 중형(50평~100평), 대형(100평 이상)으로 분류를 했고, 각 그룹별로 사무실 인테리어 평당 단가가 얼마 나왔는지 알아볼게요.

위 이미지에서 가로축은 평수이고, 세로축은 평단가랍니다.

50평 이하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 50평 이하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

우선 50평 이하 소형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을 보면, 위와 같이 평당 80만 원 ~ 300만 원까지 골고루 분포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평당 100만 원~150만 원 사이에 특히 많이 분포해 있네요.

100평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 50평 ~ 100평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

50평 이상 100평 이하 중형 사무실의 경우, 평당 80만 원 ~ 350만 원까지 분포한 모습을 볼 수 있고요. 마찬가지로 평당 100만 원 ~ 150만 원 사이에 많이 있네요.

100평 이상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 100평 이상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

100평 이상 대형 사무실의 경우, 평당 100만 원 ~ 200만 원 사이까지 분포해 있고, 평당 150만 원 내외가 많이 있네요.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이 정확히 얼마라고 단정 지을 수 없지만, 적어도 위에 분포를 보면 소형, 중형, 대형 평수별로 비용이 최소 얼마에서 최대 얼마까지 나오는지 대략 감을 잡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렇다면 같은 평수임에도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이 다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2.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이 다른 이유

사무실 인테리어 견적

1) 인테리어 업체 유형에 따라 다르다

인테리어 업체는 크게 디자인 업체와 시공 업체 두 가지 유형(관련링크)이 있다고 이 전 글에서 다룬 적이 있었죠.

가격 경쟁력에 초점을 맞춰 운영하고 있는 시공 업체의 경우, 평당 100만 원 ~ 120만 원 정도에 공사하는 경우가 많았고요.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를 간단히 하는 경우에는 평당 100만 원 이하에 진행한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 경쟁력에 초점을 맞춰 운영하고 있는 디자인 업체의 경우, 평당 120만 원 ~ 200만 원 정도에 공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시공 업체에 비해서 편차가 더 크게 나는 이유는 같은 디자인 업체라 하더라도 인지도, 선호하는 자재, 디자인 스타일에 따라서 견적 차이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2) 사용하는 자재에 따라 다르다

사무실 인테리어를 할 때, 어떤 자재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같은 평수임에도 견적이 많이 달라질 수 있어요.

데코타일, 벽지, 텍스 천장 등 저렴한 자재를 사용하는 경우 자재비, 시공비가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이 적게 들겠죠.

데코타일
< 바닥 데코타일 >
텍스 천장
< 텍스 천장 >

타일, 마루, 페인트, 대리석, 노출 천장 등 고급 자재를 사용하는 경우, 자재비, 시공비가 더 많이 들기 때문에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이 많이 나오겠죠.

마루 바닥
< 마루 바닥 >
< 노출 천장 >
< 노출 천장 >

3) 공간 구성에 따라 다르다

공간 구성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같은 평수임에도 견적이 많이 달라질 수 있어요.

사무실은 독립공간(대표실, 임원실, 회의실)공용공간(사무공간, 라운지) 으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데요.

같은 평수임에도 대표실, 임원실, 회의실과 같은 독립공간을 많이 만들수록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어요.

이유는 독립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목공, 금속, 유리 등의 칸막이 공사와 전기, 설비 공사를 해당 공간 안에 별도로 해야 하기 때문이죠.

< 회의실 >

반면 사무공간, 라운지처럼 공용공간 의 면적이 넓을수록 비용이 적게 나올 수 있어요.

인테리어 예산이 부족한 경우, 공용공간을 더 넓은 면적으로 확 트이게 공사를 하고 독립공간의 면적을 줄인다면 예산을 아낄 수 있는 것이죠.

< 사무공간 >
< 라운지 >

이번 게시글에서는 소형, 중형, 대형 등 평수에 따른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과 견적 차이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를 준비 중이신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큐플레이스 | 사무실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큐플레이스 | 사무실 인테리어 무료 견적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