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상업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비용 - 필수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는 관리실, 인포데스크, 대기공간, 복도, 탈의실, 파우더룸, 샤워실, 탕비실 등을 배치해야 하고 관리사와 고객의 동선을 고려한 공간을 구성해야 돼요. 그렇지 않을 경우 불편을 감수하고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비용과 10가지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주의사항

1.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예상 비용, 견적은 얼마?

그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관련글)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클릭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비용, 견적
<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비용 >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는 최소 20평 이상은 되야 공사가 가능했고,

  • 20평~30평인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150~18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200~250만원
  • 30평~40평인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130~15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150~200만원
  • 40평 이상인 경우, 시공업체는 평당 110~130만원, 디자인업체는 평당 150~200만원 정도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어요.

(관련글 : 시공업체 vs 디자인업체 차이점은?)

물론,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비용은 업체 유형, 현장 상황, 공사 항목에 따라 다르고, 특히 샤워실, 욕조, 기타 설비 및 시설 공사 여부에 따라 큰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정확히 얼마라고 단정 지을 수 없어요.

그러니 위에 평 단가 표를 보고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비용은 대략 이 정도 나오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그리고 위에 데이터는 2021~2023년도 상반기에 진행했던 견적이니, 최근과 같은 물가 상승을 감안하면 이보다 더 많이 나올 수도 있겠죠.

2. 평수, 관리 프로그램, 기기, 가구, 동선을 고려한 공간 구성

스파, 마사지샵 설계
스파, 마사지샵 공간 구성 | No.3720 자세히보기 >

스파, 마사지샵은 보통 관리실, 인포데스크, 대기공간, 탈의실, 샤워실, 세면대(파우더룸), 탕비실 정도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어요.

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설치해야 하는 가구, 설비, 시설, 관리사와 고객 동선 등이 정해지기 때문에 제한된 공간에서 효율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세심하게 설계를 하고 공사를 해야 되는 업종이에요.

3. 깔끔한 마감을 위한 디자인

스파, 마사지샵 디자인
스파, 마사지샵 디자인 | No.3422 자세히보기 >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는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해야 하기 때문에 배관, 배선, 조명을 벽, 바닥, 가구 등에 매립하고, 수납공간을 넉넉하게 만들어 소품, 비품 등을 채워 어지러운 부분을 가리면 깔끔한 마감을 할 수 있어요.

전체적으로 밝은 톤의 컬러를 사용하면 같은 평수인 공간이더라도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고, 간접조명을 사용하여 은은하면서도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어요. 브라운, 베이지, 그린 등의 컬러로 포인트를 주거나, 진한 컬러로 무게감을 주면 더욱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요.

4. 관리실은 고객과 관리사 모두에게 쾌적하게 설계하자

스파, 마사지샵 관리실
스파, 마사지샵 관리실 | No.2495 자세히보기 >

관리실은 베드, 기기, 수납장, 세면대 등을 설치하고 관리사가 의자에 앉아도 뒤에 공간이 남을 수 있게 크기를 여유롭게 확보해 주세요.

관리실에 설치하는 수납장, 세면대 역시 배관, 배선, 조명을 매립 시공하여 디자인 통일성을 지키고 공간 활용도를 높여 주세요.

에어컨 바람이 고객에게 직접 가지 않는 곳에 베드를 배치하고, 고객이 선호하는 조도를 다이얼로 조절할 수 있게 조명에 조광기를 설치하여 차분한 분위기를 내는 것도 좋답니다.

5. 인포데스크는 브랜딩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자

스파, 마사지샵 인포데스크, 로비
스파, 마사지샵 인포데스크 | No.1499 자세히보기 >

인포데스크는 고객이 출입문을 열었을 때 첫인상을 결정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다른 공간보다 디자인에 힘을 주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 주세요.

관리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결제를 하는 곳인 만큼 브랜딩이 잘 된 매장은 프리미엄 가격대의 프로그램 등록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지요.

6. 대기공간은 편한 휴식 공간으로 만들자.

스파, 마사지샵 대기공간, 대기실
스파, 마사지샵 대기공간 | No.2979 자세히보기 >

대기공간은 고객들이 관리 프로그램을 받기 전에 잠시 대기하는 공간이지만 머무는 동안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만들어 주세요.

고객 경험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기 위해서 공간의 정체성이 느껴지는 오브제로 인테리어를 하거나 편안한 소파나 패브릭을 놓아 주세요.

스파, 마사지샵은 대부분 예약제로 운영되어 대기공간을 무리하게 크게 만들 필요는 없지만 관리를 받은 고객과 대기하는 고객의 동선과 시선이 서로 마주치지 않게 배려해 주는 것도 좋답니다.

7. 탈의실, 세면대는 관리실에 만들까? 별도로 만들까?

탈의실, 세면대는 관리실 내에 만드는 방법과 별도로 관리실 밖에 만드는 방법이 있어요.

스파, 마사지샵 락카장, 세면대
스파, 마사지샵 락카장, 세면대 (개별) | No.2751 자세히보기 >

관리실 내에 만들 경우, 고객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서 좋지만 관리실마다 락카장과 세면대를 만들어야 돼서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고, 수도배관 공사를 해야 돼서 인테리어 비용이 상승하는 요인이 되지요.

스파, 마사지샵 락카장, 세면대
스파, 마사지샵 락카장, 세면대 (공용) | No.4370 자세히보기 >

관리실 밖에 만들 경우, 공용으로 락카장과 세면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객 동선이 겹치는 점은 좋지 않지만,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8. 샤워실은 급배수 및 방수공사가 중요하다

스파, 마사지샵 샤워실
스파, 마사지샵 샤워실 | No.2807 자세히보기 >

관리를 마친 고객은 샤워실로 이동하는데 이때 대기공간에서 대기하는 다른 고객들과 마주치지 않기 위해 샤워실은 대기공간 반대편에 배치하는 것이 좋아요.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급배수 공사가 중요한데, 건물의 수도 배관이 있는 곳에 샤워실을 배치하면 배관을 연장하거나 수압 상승 펌프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 공사 비용을 아낄 수 있고요.

샤워실은 누수가 생기는 일이 없도록 방수공사를 해야 되는데, 조적, 시멘트, 방수, 타일 등 여러 공정을 해야 돼서 인테리어 견적이 상승하는 요인이 된답니다.

9. 탕비실을 만들면 직원 휴식과 매장 관리에 도움이 된다

스파, 마사지샵은 관리사의 컨디션이 서비스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탕비실을 만들어서 관리사가 근무하지 않는 시간에 편하게 쉴 수 있다면 컨디션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는 양질의 고객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겠죠.

실내 공간에 여유가 있어서 탕비실을 만들 수 있다면 가구, 냉장고, 전자레인지, 세탁기, 건조기, 수납장, 세면대 등을 넣어 직원들이 근무 및 휴식 시간에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10. 땀을 내는 시설이나 설비가 있으면 미리 소방법을 확인하자

스파, 마사지샵 욕조
스파, 마사지샵 욕조 | No.2807 자세히보기 >

스파, 마사지샵은 피부미용업에 속하지만 맥반석, 대리석, 황토, 옥, 효소 등을 직접 또는 간접 가열하여 발생되는 열기기 또는 원적외선 등을 이용하여 땀을 낼 수 있는 시설 및 설비 등을 갖출 경우 목욕장업에 해당될 수 있어요.

이 경우 다중이용업소의 안전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소방설비 및 시설을 갖춰야 돼서 인테리어 공사 비용이 올라갈 수 있어요. 인테리어 공사를 완료하였는데 기준 미달인 경우 영업허가가 나오지 않아 재공사를 해야 할 수 있으니, 공사를 하기 전에 꼭 확인해 주세요.

지금까지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비용과 필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스파, 마사지샵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상담 매니저가 자세히 안내드릴게요.

상담 신청 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