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편 인테리어 견적 - 잘 받기 위한 노하우
실전편 / 준비

인테리어가 처음인 소비자는 어떤 식으로 문의를 할지 시작 단계부터 막막한 경우가 많아요. 견적을 받기 전 인테리어 업체에게 내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법 을 알려드려요.

인테리어 견적

1. 현장에서 실측이 가능해야 한다

부동산 계약 또는 가계약 후에 현장 실측이 가능할 때, 인테리어 업체에게 문의 를 해주세요.

부동산 계약을 아직 하지 않았거나, 현장 실측이 불가능 한 상황인데도, 빨리 준비를 시작하고 싶어 인테리어 업체에게 견적을 요청하면 견적을 낼 수 없어요.

또한, 인테리어 업체가 현장을 보지 않고 소비자가 전달한 도면과 사진 이미지지만으로도 정확한 견적을 낼 수 없답니다.

현장 실측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견적을 내고 계약을 하면 추후에 추가 공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오히려 현장 실측 전에 견적부터 알려주는 인테리어 업체는 더 조심해야 돼요.

임대료가 나가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매장을 오픈하고 싶겠지만, 조금 더 천천히 진행하더라도 안전한 공사를 위해서 첫 단추부터 잘 꿰어야겠죠.

2. 소통을 잘 하자

나쁜 소통 예시

인테리어 업체에게 전화해서 “인테리어 얼마예요?”, “거긴 평당 얼마에 해요?”라고 다짜고짜 견적부터 물어보면 이에 제대로 대답해 줄 수 있는 인테리어 업체는 아무도 없을 거예요.

인테리어 견적 비용

물론, 견적이 정말 얼마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견적을 알아야 예산 계획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물어보는 소비자의 마음은 이해해요. 하지만 인테리어 업체에게 처음 연락을 할 때는 바로 답을 구하려고 하기보다는 소통을 시작하는데 더 신경을 써 주세요.

좋은 소통 예시

아래는 인테리어 업체와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좋은 예시를 써 봤어요.

지역, 업종, 평수, 예산, 공사 시작일, 희망하는 디자인 등을 포함해서 얘기하면 인테리어 업체와 명쾌하게 소통 할 수 있답니다.

인테리어 견적 평당가

3. 미팅 전 시각자료를 준비하자

첫 미팅에서는 원하는 디자인 컨셉을 인테리어 업체에게 명확하게 전달해 주는 게 좋아요. 내가 원하는 컨셉을 전달할 때에는 말이나 글보다는 사진이나 이미지로 정리해서 보여주세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미지를 준비한다면 인테리어 업체가 디자인 컨셉과 방향에 대해서 쉽게 파악을 할 수 있답니다.

인테리어 계약시 주의사항

건축물대장은 정부24 사이트에서 열람해 볼 수 있어요.

4. 결국, 제대로 된 견적을 받는 게 중요하다

소비자가 인테리어 업체를 많이 만나 보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처럼 인테리어 업체 역시 소비자를 많이 만나보고 어떤 소비자와 공사를 할지 선택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인테리어 도면, 상세 견적서, 3D 모델링, 상세 견적서

인테리어 업체는 계약을 하기 위해서 계약 전에 도면, 이미지 제안, 3D 시안, 상세 견적서 등을 무료로 보여줘야 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계약하지도 않을 소비자에게 이런 자료를 준비해서 보여주는데 상당한 시간과 수고가 들어가기 때문에, 모든 소비자에게 성실하게 응대를 해주기가 힘들어요. 그래서 계약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에게 집중할 수밖에 없지요.

그러니 인테리어 업체에게 소통이 잘 되는 좋은 소비자란 인상을 심어 준다면, 계약 전에도 성의 있는 디자인 제안과 상세 견적서를 무료로 받아 볼 수 있겠죠.

다음 글에서는

아직 인테리어가 만만치 않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이런 소비자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중개 서비스들이 등장하게 되는데요. 큐플레이스도 이 중 하나랍니다. 하지만 중개 서비스에 대한 회의적 시선도 여전히 존재해요. "공사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중개 수수료가 소비자에게 전가된다." 다음 편에서 중개 서비스에 대한 오해와 진실, 큐플레이스가 솔직하게 알려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