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편 인테리어 추가 공사 - 발생하는 이유와 피하는 방법
실전편 / 시공

인테리어를 진행하다 보면 추가 공사가 발생하여 처음 생각했던 비용보다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이번 글에서는 추가 공사가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추가 공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인테리어 추가공사 발생하는 이유

1. 소통 부족으로 발생하는 추가 공사

견적서를 상세히 쓰지 않은 경우

인테리어 공사 항목

견적서를 상세히 쓰지 않으면 고객과 인테리어 업체가 생각하는 공사 항목이 서로 다를 수 있어요. 공사 중 서로 협의한 내용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경우, 추가 공사를 해야 돼서 비용이 증가할 수 있겠죠.

  • 해결 방법 : 공사 전에 양측이 협의한 내용을 견적서에 최대한 상세하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어요.

기본공사 항목을 누락한 경우

인테리어 피해 사례

인테리어 업체의 고의, 과실, 경험 부족 등으로 견적서에 기본공사 항목이 누락된 경우, 공사를 진행하면서 추가 비용이 발생 할 수도 있어요. 인테리어 업체가 본인의 실수를 인정하면 인테리어 업체 부담으로 누락된 공사를 해주기도 하지만, 인정하지 않는다면 견적서에 없는 공사 항목이라고 주장하면서 고객에게 추가 공사 비용을 전가할 수도 있겠죠.

  • 해결 방법 : 계약 전, 여러 인테리어 업체를 만나면서 견적서를 꼭 비교해 보세요. 그래야 특정 인테리어 업체가 공사 항목을 누락하더라도, 다른 인테리어 업체가 제시한 견적서를 통해서 공사에 꼭 필요한 모든 공사 항목을 알 수 있기 때문이에요.

공사 중 설계변경한 경우

인테리어 설계 변경

공사를 하다 보면 부득이 설계를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생겨요. 인테리어 업체가 설계를 잘못해서 공사 중에 설계를 변경하게 되면 인테리어 업체가 추가 공사비용을 부담하지만, 고객 요청으로 공사 중 설계를 변경 하게 되면 고객이 추가 공사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 해결 방법 : 공사 중 설계변경이 생기지 않도록 설계, 디자인 기간에 인테리어 업체와 많은 소통을 해야 해요. 공사 중에 부득이 설계를 변경해야 할 상황이 생긴다면, 공정표를 고려해서 가급적 빨리 요청해야 추가 공사비용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가 있고요. 공사 중에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인테리어 업체가 부르는 게 값이니, 꼭 추가 공사 금액이 정확히 얼마인지 확인한 후 진행 여부를 결정해 주세요.

재공사를 해야 하는 경우

인테리어 시공 하자 재공사

이미 공사를 했는데 시공 하자로 재공사 를 해야 되면 인테리어 업체가 추가 공사비용을 부담하지만,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재공사를 요청 하면 고객이 추가 공사비용을 부담해요.

  • 해결 방법 : 공사를 하기 전에 도면, 참조 이미지, 3D 스케치업 등 디자인 시안을 요청하거나, 자재 샘플을 실물로 확인한 후에, 공사를 시작해 보세요.

2. 외부요인으로 발생하는 추가 공사

설계, 시공을 따로 할 경우

인테리어 설계 시공 따로 피해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디자인 업체에 설계를 맡기고, 시공 업체에 공사를 맡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공사를 하는 도중 문제가 생기면 디자인 업체는 시공 업체를 탓하고, 시공 업체는 디자인 업체를 탓하며, 결국 중간에 고객이 모든 피해를 보는 상황 이 생길 수 있어요.

  • 해결 방법 : 설계, 디자인부터 시공까지 같은 인테리어 업체에게 맡겨야 이런 위험을 줄일 수 있어요.

현장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인테리어 철거 추가공사

기존 임차인이 영업을 하고 있어서 철거를 하지 못한 상태에서 인테리어 업체에게 견적을 받고 계약을 했는데, 막상 철거를 했더니 설비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거나 보수가 필요해서 추가 공사가 발생 하는 경우가 있어요.

  • 해결 방법 : 건물주, 임차인을 통해 설비가 제대로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보거나,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철거를 먼저 한 후에, 정확한 견적을 받아 볼 것을 추천해 드려요.

건물에 하자가 있는 경우

오래된 건물 인테리어 건물 시공 하자

건물에 문제가 있어서 하자가 발생하면 인테리어 업체는 시공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있어요. 특히 오래된 건물은 배관, 누수, 보수, 단열 등에서 문제가 생겨 하자로 이어지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곤 해요.

  • 해결 방법 : 여러 인테리어 업체를 만나 현장에서 실측 미팅을 할 때, 건물에서 하자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는지 다양한 조언을 구해 보세요. 위와 같은 상황에서 경험이 많은 인테리어 업체였다면, 에폭시는 외부 환경에 예민하니 에폭시 대신 타일로 바닥을 시공하자고 조언을 해줬을 거예요.

제3자 개입으로 추가 공사가 발생한 경우

인테리어 제3자 개입 피해 사례

인테리어 업체는 고객과 계약을 맺고 공사를 하고 있는데, 공사 중 건물주, 관리사무소, 민원인 등 제3자의 개입으로 추가 공사가 발생 할 수 있어요.

  • 해결 방법 : 공사 시작 전에 건물주, 관리사무소에 공사 일정 및 항목에 대해서 미리 안내하고 문제 될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인근 상인들에게도 미리 양해를 구하되 소음, 분진, 악취 등이 발생하여 피해가 가지 않도록 가설공사를 해주세요. 만약 피해가 발생하여 항의가 들어오면 인테리어 업체와 협력하여 상호 대응하는 것도 중요해요.

3. 사기 업체를 만나 발생하는 추가 공사

낮은 견적 제시

고객은 낮은 견적을 제시하는 인테리어 업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인테리어 업체는 우선 낮은 견적으로 계약부터 하고 공사를 하면서 추가 비용을 유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공사를 하면서 견적서에 기입된 금액과는 다르게 인건비, 자재비, 기타 비용을 더 높게 달라고 요구하는데, 이에 응하지 않으면 공사를 하지 않겠다고 억지 주장을 하기도 해요.

공사 지연

인테리어 업체가 현장을 방치한 채 공사를 계속 미루거나, 하루에 5명이 와야 하는 현장을 오후에만 한 명씩 보내면서 고객이 지칠 때까지 공사를 지연 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 인테리어 업체가 고객에게 추가공사 대금을 입금해야 남은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다고 압박하면서, 공사 도중에 추가 공사비를 더 받아내기도 하죠.

임의 공사

인테리어 업체가 고객과 사전에 협의도 없이 견적서에 없던 공사 항목을 임의로 공사하고, 추가 공사비를 요구하는 경우 도 있어요.

이미 공사는 시작했고, 중간에 공사를 중단하거나, 다른 업체로 변경하자니 피해가 더 클 것 같아서, 울며 겨자 먹기로 인테리어 업체가 요구하는 대로 추가 비용을 지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죠.

앞서 살펴본 것처럼 추가 공사가 발생하는 이유가 소통 부족, 외부 요인에서 오는 경우라면 사전에 충분히 예방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사기 업체 를 만나면 고객이 아무리 노력을 해도 피해를 막을 수가 없답니다. 민사, 형사 소송을 하더라도 비용과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피해를 입증하기도 어려워서 100% 승소 판결을 받기가 어려워요. 사기 업체들도 이런 점을 잘 알기 때문에, 이를 악용하는 사기 업체를 만나면 결국 고객이 큰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이죠.

추가 공사는 사전 예방이 중요하지만, 사고가 발생한 이후에는 고객이 일방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사후 대책도 중요 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큐플레이스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보증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는데, 이는 17편 인테리어도 보험이 되나요에 자세히 나와 있답니다.

다음 글에서는

공사를 모두 마치면 인테리어 하자보수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인테리어 업체와 같이 확인을 해야 돼요. 공사 완료 후, 1~2주 이내에 잔금 지급을 하는 편인데, 될 수 있으면 하자보수 체크를 이 기간 안에 좋은데요. 다음 글에서는 상업공간 하자보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