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의료

병원 인테리어 전문 업체가 알려주는 필수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병원 인테리어는 진료과목, 공간구성, 디자인, 규모 등에 따라서 미리 알고 있어야 할 사항들이 많은데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병원 인테리어를 할 때 꼭 알고 있어야 할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병원 인테리어 체크리스트

1. 기본공사, 별도공사 구분하기

병원 인테리어 공사는 크게 기본공사별도공사로 분류할 수 있어요.
(관련글 클릭) 인테리어 공사 항복 - 기본공사와 별도공사

기본공사는 인테리어 업체가 직접 진행하는 공사이고, 별도공사는 원장님이 직접 전문 업체를 섭외해서 진행하는 공사인데요.

물론, 인테리어 업체에게 별도공사를 맡겨서 편리하게 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인테리어 업체가 진행하는 공사는 아니기 때문에 예산을 별도로 잡아줘야 돼요.

아래는 병원 인테리어 공사에 필요한 기본공사와 별도공사 항목이예요. 보통 인테리어 업체가 견적을 줄 때는 기본공사 항목 위주로 안내하는 경우가 많으니, 견적서에 포함되지 않은 별도공사 항목이 있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병원 인테리어 공사
< 병원 인테리어 : 기본공사 & 별도공사 >

병원 인테리어의 경우, 별도공사 항목 중에서 특히 소방공사가 중요한데요.

소방시설법 시행령을 보면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의료시설(병원, 격리병원, 정신의료기관, 장애인의료시설)은 소방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대상으로 정하고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병원 소방법규

2. 병원 공간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

병원은 각 공간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의료시설로서 기능을 다 할 수 있어야 해요. 특히 체계적인 동선 계획은 의료진에게 능률적이고, 환자에게 쾌적한 의료 환경을 제공하지요.

병원은 진료과목, 규모에 따라 필요한 공간이 다르지만, 보통 아래의 공간이 공통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많아요.

접수대
환자와 간호사가 처음 접하는 곳으로 병원의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공간. 환자와 간호사가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하고, 간호사가 각 실별로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곳에 배치해야 함.

대기실
의사 진료를 기다리는 동안 환자가 머무는 공간으로 환자에게 편안하고 안정감을 주는 설계가 필요함.

진료실
소음이 없는 조용한 분위기에서 의사가 진료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함. 특히 의료진을 위한 효율적인 설계가 제일 중요함.

원장실
원장은 원장실과 진료실을 자주 이동하기 때문에 동선이 짧고 용이해야 함. 진료가 없는 시간대는 원장의 휴식공간이기도 하여 밝고 편안한 분위기로 디자인 해야 함.

직원휴게실
접수대와 가까워 이동이 용이해야 함.

그 외 아래와 같이 병원에 필요한 공간이 있을 수 있으니, 원장님께서는 본인의 병원을 고려하여 공간을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해 보는 것이 중요해요.

병원 공간
< 병원에 필요한 공간 >

3. 병원 인테리어 업체 선정 시 주의사항

인테리어 업체는 병원 전문 업체, 디자인 업체, 시공 업체가 있는데 각각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기준으로 업체를 고르면 좋을지 알아볼게요.

(관련글) 인테리어 업체 유형 : 디자인 업체 vs 시공 업체

1) 병원 전문 업체

병원 전문 인테리어 업체의 경우, 병원 시공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양한 조언을 해줄 수 있어 소통이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반면, 디자인 트렌드에 덜 민감하기 때문에 획일화된 디자인을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병원 전문 인테리어 업체
< 병원 전문 인테리어 업체가 시공한 병원 >

2) 디자인 업체

디자인 업체의 경우, 최신 디자인 트렌드에 밝기 때문에 더 감각적인 공간을 연출할 수 있어요.

반면 특정 진료과목 현장에 대해서 시공 경험이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진료과목별 필요한 기능을 고려한 설계 역량이나 유관 업체와의 협업 역량이 병원 전문 업체보다 부족할 수 있겠죠.

병원 인테리어 디자인 업체
< 디자인 업체가 시공한 병원 >

3) 시공 업체

시공 업체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적은 예산 안에서 합리적인 인테리어 공사를 할 수 있어요.

반면 병원 전문 업체보다 시공 경험이 적고, 디자인 업체보다 디자인 역량이 다소 부족할 수 있겠죠.

< 시공 업체가 시공한 병원 >

최근에는 병원이 의료 공간으로서 갖는 기능성 외에도 서비스 공간으로서 갖는 심미성 또한 중요해지는 추세예요.

따라서 진료과목, 디자인, 공간 크기를 고려하여 병원 시공 경험이 중요한지, 디자인 역량이 중요한지, 가격이 중요한지를 적절히 고려하여 어떤 인테리어 업체와 진행할지 결정해야 해요.

병원 인테리어 업체

큐플레이스는 고객님의 예산, 디자인, 병원규모, 지역, 일정 등을 고려하여 병원 전문 업체, 디자인 업체, 시공 업체를 구분해서 소개를 해드리고 있어요. 병원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상담신청하기 링크에서 무료 견적 상담을 신청해 주세요.

큐플레이스 | 병원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큐플레이스 | 병원 인테리어 무료 견적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