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운동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 - 필수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필라테스는 평수, 레슨 프로그램, 기구, 소도구, 동선을 고려한 인테리어 공사를 해야 하는데요. 그렇지 못할 경우, 공간이 협소하게 느껴지고 사용성이 떨어져 회원에게 쾌적한 필라테스 환경을 제공할 수 없지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평수 별로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이 얼마 정도가 나오고, 공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필라테스 인테리어 주의사항

1. 필라테스 인테리어 예상 비용

그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100여 개 필라테스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관련글) 필라테스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클릭

평수 별로 10 ~ 20평, 20 ~ 30평, 30 ~ 50평, 50평 이상으로 분류했고, 각 평수 별로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은 아래와 같이 나왔어요.

아래 이미지에서 가로축은 평수, 세로축은 평단가 예요.

10평, 20평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
< 10평 ~ 20평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 >

10평 ~ 20평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최소 평당 12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당 150만 원 내외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20평 ~ 30평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
< 20평 ~ 30평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 >

20평 ~ 30평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가격 12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당 가격 120만 원 ~ 150만 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네요.

30평 ~ 50평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
< 30평 ~ 50평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 >

30평 ~ 50평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단가 10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단가 120만 원 ~ 140만 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50평 이상 대형 평수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
< 50평 이상 대형 평수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 >

50평 이상 대형 평수 필라테스 인테리어 공사최소 평당 10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당 100만 원 ~ 120만 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같은 평수임에도 견적 차이가 많이 나는 이유는 레슨룸 개수, 바닥난방 여부, 샤워실 공사 여부 등 공사항목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그 외에도 업체 유형, 현장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으니, 평수별로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라기 보다는 위에 표를 보고 최소 얼마에서 최대 얼마 정도까지 나올수 있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그리고 위에 데이터는 2020~2022년도 상반기에 진행했던 필라테스 인테리어 견적이니, 최근 물가 상승을 감안하면 이보다 더 나올 수도 있답니다.

2. 필라테스 인테리어 10가지 필수 체크리스트

필라테스 인테리어 체크리스트

1) 평수, 레슨, 기구, 동선을 고려한 공간구성을 하자

필라테스 스튜디오는 보통 개인 레슨룸, 그룹 레슨룸, 로비, 상담실, 탈의실, 샤워실 정도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어요.

필라테스 인테리어
필라테스 공간 구성 | No.2926 자세히보기 >

필라테스 샵은 레슨 공간 활용, 기구 배치, 소도구 수납, 동선 활용 등 원장님의 운영 스타일에 따라 같은 평수여도 다양한 공간 구성이 나올 수 있지요.

중소형 평수인 경우, 작은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복잡한 공정이 모두 필요하다는 점,

대형 평수인 경우, 강사와 회원들 간 동선이 겹치지 않게 미리 사용성을 고려하여 공간을 구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필라테스는 까다로운 인테리어 공사 중 하나입니다.

2) 깔끔한 마감을 위한 레이아웃에 신경 쓰자

필라테스 인테리어는 깔끔한 마감을 위한 인테리어 공정 관리가 핵심이에요.

필라테스 1:1 개인 레슨룸
깔끔한 마감이 중요한 필라테스 | No.2934 자세히보기 >

레슨 프로그램을 먼저 정해야 레슨룸 크기와 기구 구성을 정할 수 있고, 이후에 로비, 인포데스크, 탈의실, 수납공간 등의 레이아웃을 정할 수 있지요.

모든 레이아웃이 정해져야 배관, 배선, 콘센트 등을 가벽, 가구 등에 매립하여 깔끔하게 시공할 수 있어요. 소도구, 비품 등을 수납공간에 알맞게 채우고 어지러운 부분을 가려야 비로소 깔끔한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어요.

시계, 정수기, 냉장고, 공기청정기, CCTV, POS 등 작은 전자기구 위치도 미리 고려해 주세요. 공사가 완료된 이후에 생각하면, 콘센트가 부족하거나 길게 늘어진 전선 때문에 실내가 지저분할 수 있으니 신경 써야 돼요.

3) 개방감 있고 여성스러운 디자인을 하자

필라테스는 기구를 활용한 동작이 많은데, 캐딜락 위에 올라서면 적어도 천장 높이가 2,700mm는 돼야 불편함이 없어요. 그래서 층고가 낮은 곳이라면 오픈 천정으로 시공하여 답답한 느낌이 들지 않게 개방감을 주면 좋답니다.

필라테스 인테리어
필라테스 노출 천장 | No.2184 자세히보기 >

벽과 도어를 유리로 시공하는 것도 매장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어요. 도어는 슬라이딩 도어가 좋은데, 미닫이, 여닫이보다 공간 활용이 좋고 소음이 나지 않기 때문이지요.

밝은 화이트 톤의 컬러로 통일감을 주면 같은 평수여도 공간이 확장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어요. 주요 고객이 여성이기 때문에 핑크, 브라운, 베이지, 퍼플 등의 컬러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고, 목공을 아치 형태로 둥글게 만드는 것도 공간에 여성스러움을 더해준답니다.

필라테스 아치
필라테스 아치 | No.2974 자세히보기 >

4) 레슨룸은 수업에 가장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하자

레슨룸은 강사, 회원이 가장 오래 머무는 공간이기 때문에 수업에 가장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해야 돼요.

필라테스 그룹 레슨룸
필라테스 레슨룸 | No.2362 자세히보기 >

레슨룸 별 인원수, 교육 프로그램, 기구, 소도구 등을 고려하여 크기를 여유 있게 해야 불편하지 않고요. 공간 여유가 있다면 전신 거울에 간접조명을 달아 입체감과 디자인 포인트를 줄 수 있지만, 공간이 좁으면 전신 거울을 벽에 밀착하여 간접조명 없이 설치하는 것이 좋답니다.

레슨룸 바닥은 바닥단열필름을 설치하여 단열효과를 주는 것이 좋고, 그 위에 강화마루를 깔면 고급스러운 느낌도 있지만 내구성도 좋아 관리하기에도 용이해요.

5) 로비는 브랜딩, 휴식, 소통의 공간으로 만들자

로비는 필라테스를 시작하기 전, 후에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인포데스크, 대기공간, 휴게공간, 세면대, 수납장 등으로 구성할 수 있어요.

필라테스 로비
필라테스 로비 | No.3130 자세히보기 >

로비는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정체성을 표현해 주는 브랜딩 공간이자, 회원들이 부담 없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이에요. 또한 강사와 회원, 회원과 회원 간에 소통이 원활하도록 커뮤니티 기능도 고려해서 공간을 구성해야 하지요.

건물 복도에 공용화장실이 있더라도 세면대는 로비에 별도 설치하는 것이 좋아요. 배수관 공사를 별도로 해야 하지만, 회원들이 밖으로 나가지 않고 실내에서 간단히 손 세척을 할 수 있게 하면 이용이 매우 편리해진답니다.

6) 공간 여유가 있으면 상담실, 원장실을 만들면 좋다

평수가 작은 필라테스 스튜디오는 상담실, 원장실을 별도로 만들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여유가 있다면 만드는 것이 좋아요.

필라테스 상담실, 원장실
상담실, 원장실 | No.2306 자세히보기 >

필라테스 스튜디오는 원장, 강사의 컨디션이 수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상담실, 원장실을 만들어 레슨이 없는 시간대에 편하게 쉴 수 있으면 컨디션을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이는 양질의 수업으로 이어지겠죠.

상담실, 원장실 가벽을 유리로 하여 평소에는 오픈된 형태로 사용하되, 휴식을 취하거나 식사를 할 때만 커튼, 블라인드로 가리면 원장과 강사를 위한 프라이빗 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답니다.

7) 탈의실은 회원 수, 파우더룸을 고려하여 크기를 정하자

탈의실은 회원이 동시에 몇 명이 이용하는지, 파우더룸을 설치할지를 고려하여 크기를 정해주세요.

필라테스 탈의실
탈의실 | No.2915 자세히보기 >

회원이 동시에 몇 명이 이용하는지 고려하여 적절한 락커 개수를 정해 주세요. 락커는 맞춤으로 직접 제작하면 가격이 비싸지만 전체 인테리어 디자인과 통일감 있게 할 수 있어요. 락커 개수가 많지 않으면 인테리어와 최대한 비슷한 기성품을 찾아서 설치하는 게 디자인을 해치지 않고 실용적이지요.

탈의실에 파우더룸을 별도로 만들면 회원 프라이버시에 더 신경을 쓰는 인상을 줄 수 있지만,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해야 하니 평수를 고려하여 설치 여부를 결정해 주세요.

8) 샤워실은 설비공사, 방수공사가 중요하다

샤워실은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급배수 및 방수 공사가 중요해요.

필라테스 샤워실
샤워실 | No.928 자세히보기 >

만약 필라테스 인테리어를 할 때 샤워실을 만든다면 가장 먼저 샤워실 위치를 정해야 돼요. 이유는 급배수 시설이 있는 곳에 샤워실을 배치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렇지 않을 경우, 배관을 연장하거나 수압 상승 펌프를 설치해야 돼서 추가 비용이 나올 수 있답니다.

누수가 생기지 않게 조적, 시멘트, 방수, 타일 시공을 해야 하는데, 작은 공간임에도 여러 공정이 필요해서 전체 인테리어 비용이 상승하는 요인이 돼요.

실제로 샤워실이 있어도 샤워를 하지 않는 회원들이 많고, 샤워실이 없어도 회원을 유치하는데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최근에는 샤워실 공사를 하지 않는 추세이기도 해요.

9) 바닥난방 공사는 비용이 발생해도 꼭 하자

바닥난방은 보일러 시공, 단열필름 시공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보일러는 금액도 비싸고 공사기간도 길어서 단열필름 시공을 더 많이 하고 있어요.

필라테스 바닥난방 공사, 단열필름
레슨룸 바닥 단열필름 시공 | No.2528 자세히보기 >

바닥에 단열필름을 시공할 경우, 15~20평 기준, 10~12KW 정도의 전력양이 필요한데요. 만약 임차한 상가의 사용 전력양이 부족할 경우, 전기 증설 비용이 추가로 나올 수 있고 공사기간도 2주 정도 길어질 수 있어서 비용 상승 요인이 돼요.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바닥 단열필름 시공은 꼭 해주세요. 로비, 탈의실은 하지 않더라도 강사와 회원이 오래 머무는 레슨룸만큼은 꼭 단열필름 시공을 해야 돼요. 겨울철에 아무리 히터기를 틀어도 공기만 따뜻해질 뿐 바닥에서 냉기가 올라와서 수업하는 동안 불편함을 겪기 때문이지요.

10) 소도구장, 수납장은 많을수록 좋다

필라테스는 기구뿐 아니라 다양한 소도구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를 수납,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필요해요.

필라테스 소도구장, 수납장
소도구장 | No.2392 자세히보기 >

소도구는 종류와 크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소도구를 사용할지 미리 정하여 이에 맞는 크기와 개수의 소도구장을 만들어야 돼요.

창고가 있으면 좋지만 평수가 작은 곳은 창고를 별도로 만든 여유 공간이 없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이 경우 수납장을 최대한 많이 만들어서 추후 사용하게 될 소품, 비품 등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미리 넉넉하게 만들어 놓으면 추후에 보관이 용이하고, 실내 공간도 어지럽히지 않고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평수별 필라테스 인테리어 비용과 필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필라테스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상담 매니저가 자세히 안내드릴게요.

큐플레이스 | 필라테스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

큐플레이스 | 인테리어 무료 견적 상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