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운동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 - 필수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헬스장은 평수가 크고 현장 상황에 따라 철거, 전기증설, 노출천장, 소방공사 등 별도로 인테리어 공사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 공사하기 전에 미리 계획을 잘 세워야 되는데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평수 별로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이 얼마 정도가 나오고, 공사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

1. 헬스장 인테리어 예상 비용

그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50여 개 헬스장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관련글) 헬스장, 피트니스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클릭

평수 별로 30평 이하, 30평 ~ 60평, 60평 ~ 100평, 100평 이상으로 분류했고, 각 평수 별로 피트니스 인테리어 비용은 아래와 같이 나왔어요.

아래 이미지에서 가로축은 평수, 세로축은 평단가 예요.

10평, 20평, 30평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
< 30평 이하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 >

30평 이하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샤워실 포함)최소 평당 15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당 180~230만 원 내외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40평, 50평, 60평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
< 30평 ~ 60평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 >

30평 ~ 60평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샤워실 포함)최소 평당 12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당 150만 원 내외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고요.

70평, 80평, 90평, 100평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
< 60평 ~ 100평 이하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 >

60평 ~ 100평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샤워실 포함)최소 평단가 10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단가 100만 원 ~ 130만 원 사이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고요.

100평, 200평, 300평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
< 100평 이상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 >

100평 이상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샤워실 포함)최소 평당 가격 10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당 가격 100만 원 ~ 120만 원 사이에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네요.

헬스 클럽 인테리어 공사는 피트니스 센터 상황에 따라 철거, 전기증설, 노출천장, 소방공사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비용은 별도 비용으로 생각해 주셔야 돼요.

그 외에도 업체 유형, 현장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으니, 평수 별로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라기 보다는 위에 표를 보고 최소 얼마에서 최대 얼마 정도까지 나올 수 있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그리고 위에 데이터는 2020년~2022년도 상반기에 진행했던 피트니스 인테리어 견적이니, 최근 물가 상승을 감안하면 이보다 더 많이 나올 수도 있답니다.

2. 헬스장 인테리어 10가지 필수 체크리스트

헬스장 인테리어 주의사항 체크리스트

1) 트레이닝 공간 – 웨이트존, 유산소존, 스트레칭존, PT/GX룸

헬스장 웨이트존, 머신존, 프리웨이트존, 유산소존, 스트레칭존, PT룸, GX룸

웨이트존머신존프리 웨이트존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머신존은 무거운 기구들이 바닥에 닿기 때문에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고무매트 시공이 중요하고, 회원들의 동선을 고려하여 배치를 해야 돼요. 프리 웨이트존은 공간을 최대한 비워 회원들이 넓은 공간에서 덤벨, 바벨 운동을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유산소존은 러닝머신, 사이클 등 전기를 사용하는 기구들이 많아서 전기 공사가 매우 중요해요. 특히, 기구의 배치를 먼저 정해야 적절한 전기 배선 루트와 콘센트 위치를 정할 수 있어요. 그렇지 못할 경우 재공사를 하거나 기구를 필요한 곳에 배치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겠죠.

스트레칭존은 신발을 벗고 들어가는 별도 공간을 마련하고 바닥에 강화 마루, 타일, 에폭시 등을 시공하여 다른 공간과 분리된 느낌으로 구성해 주세요.

PT, GX 룸은 가벽을 세워서 공간을 완벽히 분리해 주고 바닥은 강화 마루를 주로 사용하는데, 데코타일을 사용하면 고급스러운 느낌은 덜 하지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답니다.

2) 공용 공간 – 파사드(출입구), 인포데스크, 상담실, 휴게공간

헬스장 파사드, 출입구, 인포데스크, 상담실, 휴게공간 인테리어
No.1133 자세히보기 >

파사드, 출입구는 헬스장 브랜드 정체성이 드러나는 디자인을 하여 마케팅 공간으로 활용해 주세요.

인포데스크는 신규로 방문하는 회원에게 헬스장 첫인상을 결정하는 공간으로 출입문을 열었을 때 바로 보이는 곳에 배치하고 로고, 사인, 소재, 컬러 등으로 브랜드 컨셉을 압축해서 표현해 주세요.

상담실을 만들면 신규 회원, PT 회원과 독립적인 공간에서 집중해서 상담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여유가 안 되어 상담실이 없는 경우, 상담 테이블을 두거나 인포데스크에 의자를 배치하고 칸막이나 이동식 파티션을 설치하면 좋아요.

휴게공간이 없으면 회원들이 운동 기구에서 머물면서 쉬는 시간이 늘어날 수 있으니 꼭 있어야 돼요. 회원들이 물을 마시러 자주 이동하는 곳이니 동선을 고려하여 정수기를 설치할 위치를 미리 고려해야 돼요.

3) 부대 공간 - 락커룸, 탈의실, 샤워실, 화장실

헬스장 샤워실, 탈의실, 락커룸, 화장실 인테리어

샤워실은 몇 명의 회원이 동시에 이용할지 고려해서 크기를 정해주세요. 누수가 발생하면 안 되기 때문에 방수공사에 특히 신경 써야 하지요.

탈의실은 회원들이 탈의, 착의를 하기 때문에 크기가 너무 협소하면 회원들이 불편할 수 있어요. 샤워실은 수도, 배관 공사를 하면서 단상이 높아지는데, 탈의실로 나올 때 미끄러지지 않게 바닥을 논슬립 자재로 깔아 줘야 안전해요.

락커룸은 회원들의 동선을 고려해서 탈의실, 샤워실이 가는 공간에 배치해 주세요. 락커를 맞춤 제작하면 헬스장 전체 디자인과 통일감 있게 할 수 있고, 기성품을 구매하면 비용을 아낄 수 있지요.

화장실은 건물 공용공간에 있는 것을 사용하면 상관없지만, 헬스장 내부에 별도로 만든다면 수도 설비, 타일, 위생기구 등의 공정이 필요해서 비용이 추가로 나올 수 있어요.

4) 전기공사 – 머신 종류, 개수, 위치를 먼저 정하자

전기공사는 헬스장 인테리어 할 때 가장 중요한 공정이에요.

헬스장 유산소존 인테리어
유산소존 | No.2612 자세히보기 >

특히 유산소존은 전기를 사용하는 머신들을 많이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전기공사할 때 주의가 필요해요. 어떤 머신들을 어떻게 배치할지 미리 정해야 원활한 배선 작업을 할 수 있고, 콘센트도 알맞은 위치에 넉넉하게 설치할 수 있어요.

부동산 계약 전에 기구들의 전기 사용 총량을 미리 계산해 보고, 해당 건물의 전기 용량이 어느 정도이고, 전기 증설이 가능한지 꼭 체크해 주세요.

전기 용량이 부족하면 한전에 전기 증설을 신청해야 하는데, 만약 전기 증설이 안되는 건물이면 구매한 머신들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5) 바닥공사 – 최소 25T 탄성 고무블럭을 사용하자

웨이트존은 무거운 헬스 기구와 도구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충격, 소음, 파손 등이 발생해서 바닥공사가 중요해요.

헬스장 탄성 고무블럭 바닥
25T 탄성 고무블럭 바닥 | No.2790 자세히보기 >

보통 25T 탄성 고무블럭으로 시공하는데, 아래 층에 학원, 독서실과 같은 업종이 있다면 50T 짜리를 사용해서 층간 소음에 더 신경쓰기도 해요. 많은 헬스장이 지하층에서 영업하는 이유가 이것 때문이기도 하지요.

유산소존은 웨이트존과 공간을 구분하고 단조로운 디자인을 피하기 위해서 다른 바닥재를 사용하고요.

헬스장 강화마루, 강마루
강화마루 바닥 | No.1919 자세히보기 >

헤링본, 강마루는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좋고, 타일을 깔게 되면 미리 바닥 평탄화 작업을 해주세요.

헬스장 에폭시 바닥
유광 에폭시 바닥 | No.899 자세히보기 >

에폭시를 할 경우, 1차 레벨링을 해야 나중에 나중에 하자가 발생하지 않아요. 하지만 비용 절감을 위해서 레벨링 없이 바로 에폭시로 코팅해 주는 경우도 있는데, 기존에 갈라져 있고 거칠었던 바닥 질감을 그대로 활용하여 빈티지한 디자인으로 대체한 것이지요.

데코타일은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비용을 아낄 수 있지만, 이물질이 묻어 오염이 잘 되기 때문에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6) 환기공사 – 공기 유입과 배출을 원활하게 하자

헬스장은 급배기 설비를 갖춰서 실외 공기를 유입하고 실내 공기를 밖으로 원활히 배출 해 줘야 돼요.

헬스장은 주로 지하층에 있고, 샤워실에서 수증기가 발생하고, 회원들이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환기가 잘 안되고 습한 환경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헬스장 급배기 설비 공조 공사
천장에 설치한 급배기 설비 | No.2049 자세히보기 >

실내가 항상 습하고 덥기 때문에 에어컨 용량을 넉넉하게 고려하여 설치 해야 하는데, 에어컨을 어디에 몇 개를 둘지 미리 고민해 주세요.

그래야 조명이나 바른 방해물에 지장을 받지 않고 에어컨 배관, 배선 루트를 원활히 짤 수 있어요. 특히, 에어컨 공사는 별도공사로 인테리어 업체에게 안 하고 직접 에어컨 업체를 찾아서 진행하는 분이 많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돼요.

7) 샤워실 – 누수가 생기지 않게 방수공사에 신경 쓰자

샤워실은 보통 급배수, 시멘트 몰탈, 조적, 배수 트렌치, 벽체 타일, 바닥 타일 등 여러 공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이 증가하는 요인이기도 해요.

헬스장 샤워실 인테리어
샤워실 | No.1919 자세히보기 >

하지만 잘못 공사하여 누수가 발생하면 더 큰 피해 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경험 있는 업체와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죠. 시멘트 몰탈 전에는 현장에 나와서 사진을 미리 찍어 추후에 방수 문제가 생겼을 때 참고할 수 있게 대비하면 더 좋겠죠.

헬스장 샤워실 개인부스
개인부스 샤워실 | No.2612 자세히보기 >

최근에는 개인 부스 에서 씻을 수 있도록 샤워실에 조적 공사를 해서 가벽을 만들거나 유리로 파티션을 설치하는 곳도 점차 늘고 있어요.

탈의실로 물이 새지 않게 문턱을 여유롭게 높여서 시공을 하고, 타일은 진한 그레이 색상으로 하면 물때가 덜 보여서 관리가 쉽답니다.

8) 소방공사 – 스프링클러 설치 대상 여부를 미리 확인하자

헬스장은 건축물 용도가 제2종 근린생활시설이거나 운동시설인 곳에 한해서 영업을 할 수 있어요.

특히, 건축물 용도가 운동시설인 경우, 소방법상 스프링클러를 설치 해야 할 수 있는데, 아래 네 가지 중 하나에 해당하면 스프링클러를 설치해야 하죠.

  • 건축물 용도가 운동시설이고 기존 건물에 스프링클러 설비가 설치되어 있는 곳(2021년도 기준 6층 이상이면 스프링클러 설치 대상 건물입니다.)
  • 수용인원 100인 이상인 곳
  • 창문이 없는 무창층 매장으로 지하 바닥면적이 1,000㎡(302.5평) 이상인 곳
  • 4층 이상인 층으로서 바닥면적이 1,000㎡(302.5평) 이상인 곳

여기서 헷갈릴 수 있는 것이 '수용인원 100인 이상인 곳' 인데요.

소방법상 수용인원은 ‘바닥면적 / 4.6’으로 계산하는데, 바닥면적이 460㎡(139.2평) 이상이어야 수용인원 100명 이상이 나와요. 즉, 바닥면적이 460㎡(139.2평) 이상이면 스프링클러를 설치해야 되는 것이죠.

스프링클러 설치 여부에 따라 인테리어 비용이 크게 차이가 날 수도 있으니, 예산이 부족한 경우 부동산을 알아볼 때부터 스프링클러 설치 제외 대상인 상가를 찾으면 좋겠죠.

9) 디자인 – 공간 마케팅을 활용하여 회원을 유치하자

헬스장 디자인 컨셉을 설정할 때는 회원의 연령, 성별, 헬스기구 특성을 고려하여 트렌디한 디자인을 해야 돼요.

이제 헬스장은 단순히 운동을 하는 곳이 아닌 MZ 세대에게는 제3의 공간이자 나를 표현 해주는 장소에요. 트렌디한 디자인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서 어필하기에 좋고, 이는 마케팅 효과가 생겨 헬스장의 광고, 홍보 비용을 절감해 주지요.

헬스장 인테리어 디자인
화이트 베이지 톤의 모던 빈티지 디자인 | No.2585 자세히보기 >

헬스 기구는 헬스장에서 많은 공간을 차지하기에 인테리어 소재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에요. 헬스장 인테리어 할 때 사용하는 다양한 자재들의 컬러, 질감, 조화 등을 고려하여 이에 어울리는 기구들을 사용해 주세요.

최근엔 노출 천장을 택하는 헬스장이 늘고 있는데, 노출 천장은 시야가 확 트여 개방감을 줄 수 있어요. 다만, 공사 면적이 넓어지고 천장 속에 있던 배관, 배선들을 깔끔하게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공사 비용이 늘어날 수 있답니다.

10) 조명 – 공간을 구분하고 분위기를 연출하자

조명은 실내 공간의 밝기를 조절하는 용도이지만 디자인 소재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헬스장 노출천장
노출 천장 VS 매립 천장 | No.2768, No.2273 자세히보기 >

노출 천장 인 경우 천장과 바닥 사이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높은 조도가 필요하고요. 매립 천장인 경우 거리가 짧기 때문에 조도가 높으면 빛이 반사되어 눈이 부시고 시야가 좁아져 답답할 수 있어요.

웨이트존은 주로 전구색을 사용하는데, 전구색을 사용하면 몸이 좀 더 좋아 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에요. 유산소존 은 주광색, 주백색을 사용하면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어요. 천장, 벽, 기둥 등에 조명 색상을 다르게 사용하여 공간을 구분하는 효과를 줄 수 있지요.

클럽 분위기 헬스장 인테리어
클럽 분위기의 헬스장 | No.1919 자세히보기 >

조명 색상을 활용하여 분위기나 디자인을 의도한 대로 연출할 수도 있는데요. 블루, 그린, 퍼플, 핑크 조명을 사용하고, 인테리어 자재나 기구에 유광 메탈 자재를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빛 반사를 유도하여 클럽 분위기를 만들 수 있어요.

또한 조명을 밝고 어둡게, 차갑고 따뜻하게, 빠르고 느리게 등의 변화를 주면 리듬감을 주어 헬스 클럽 분위기를 활기차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평수별 헬스장 인테리어 비용과 필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헬스장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상담 매니저가 자세히 안내드릴게요.

큐플레이스 | 헬스장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

큐플레이스 | 인테리어 무료 견적 상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