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외식

고기집 인테리어 비용 및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고기집은 테이블에서 화력을 사용하여 고기를 구워 먹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할 때 설비 공사가 많이 들어가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고기집 인테리어 비용은 대략 어느 정도가 필요하고, 고깃집 인테리어 공사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고기집 인테리어 비용

1. 고기집 인테리어 예상 비용

그 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80여 개 고기집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고기집 포트폴리오 보기 클릭)

평수 별로 소형(10평 ~ 20평), 중형(20평 ~ 40평), 대형(40평 이상) 으로 분류했고, 각 평수 별로 고깃집 인테리어 비용은 아래와 같이 나왔어요.

아래 이미지에서 가로축은 평수, 세로축은 평단가 예요.

10평, 20평 고기집 인테리어 비용
< 소형 평수 (10 ~ 20평) >

우선, 10평에서 20평 소형 평수의 고깃집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150 만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당 200만 원 내외로 나오는 경우가 많았어요.

30평, 40평 고기집 인테리어 비용
< 중형 평수 (20 ~ 40평) >

20평, 30평, 40평 중형 평수의 고기집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단가 13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당 단가가 150만 원 ~ 200만 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고요.

50평, 60평, 70평, 80평, 90평, 100평 고기집 인테리어 비용
< 대형 평수 (40평 이상) >

40평, 50평, 60평, 70평, 80평, 90평, 100평 대형 평수 고깃집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가격 12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당 가격 140만 원 ~ 240만 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네요.

고기집 인테리어 비용은 인테리어 업체 유형, 현장 상황, 공사 항목 등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날 수가 있으니, 평수마다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고 할 수는 없는데요.

따라서 위에 평수에 따른 평 단가를 보시고, 최소 얼마에서 최대 얼마까지 대략 이 정도 나올 수 있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위에 데이터는 2020~2022년도 상반기에 진행했던 견적이니, 요즘과 같은 물가 상승을 감안하면 실제로 이보다 더 높게 나올 수도 있을 거예요.

2. 고깃집 인테리어 필수 체크리스트

1) 인테리어 하기 전에 메뉴를 정하자

고깃집 인테리어를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메뉴를 정해야 해요. 그래야 메뉴에 맞는 주방 집기류를 정할 수 있고, 주방 집기류의 종류, 개수, 크기 등에 따라서 주방 설계 도면을 그릴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메뉴에 맞는 설비(덕트, 후드), 가구(닷지, 테이블), 연료(숯불, 전기, 가스), 불판(석쇠, 솥뚜껑, 돌판, 옥판, 놋쇠) 등을 고려한 홀 설계 도면을 그릴 수 있어요.

고기집 종류
< 메뉴에 따라 다양한 고기집 주방 & 홀 공간 >

이처럼 메뉴가 미리 정해져야 이에 맞는 주방 및 홀 공간 설계를 할 수 있고, 이는 직원에게 능률적이고, 손님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기도 해요.

2) 매장 컨셉을 고려하여 후드, 덕트를 설치하자

고기집은 불을 이용하여 고기를 구워 먹는 공간이기 때문에 매장에 고기 냄새, 탄 냄새 등이 나지 않도록 환기에 신경 써야 해요.

원활한 환기를 위해서 고기집 인테리어 할 때, 후드와 덕트를 사용하는데요.

고기집 덕트, 후드
고기집 덕트, 후드 | No.558 자세히보기 >

후드(hood) : 오염물이 발생하는 근원을 포위하도록 설치하는 국소배기장치의 입구 부분, 즉 고기집에서 연기를 빨아들이는 입구 부분이 후드예요.

덕트(duct) : 오염공기를 후드로부터 공기청정장치를 통해 팬까지 반송하는 도관, 즉 고기집에서 연기를 빨아들이는 관이 덕트이지요.

후드와 덕트 시공

① 매장의 컨셉을 정확하게 알고
② 연기가 얼마나 발생하는지(불판 수, 고기 종류, 영업시간),
③ 연기의 속성은 무엇인지(기름의 농도, 흩어지는 정도),
④ 매장 위치는 어느 곳인지(단독건물, 복합건물, 층수),
⑤ 매장의 자연급기 상황은 어떤지(창문, 정문, 후문) 등을 총괄하여 산출해야 하기 때문에

고기집 공사를 많이 해 본 인테리어 업체일수록 공사를 문제없이 할 수 있고,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수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어요.

덕트는 설치하는 위치에 따라 상향식 덕트하향식 덕트가 있는데, 각각 아래와 같은 장단점이 있어요.

상향식 덕트, 하향식 덕트 장단점
< 상향식 덕트, 하향식 덕트 장단점 >
상향식 덕트
상향식 덕트 | No.739 자세히보기 >
하향식 덕트
하향식 덕트 | No.1456 자세히보기 >

덕트는 냄새, 연기가 많이 나고, 상가 밀집 지역인 경우 민원이 발생할 수 있어서 덕트를 입상(옥상에 설치) 해야 하는데, 이 경우 옥상 층수에 따라서 입상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어요.

덕트 옥상 입상
덕트 입상 | No.758 자세히보기 >

3) 그리스트랩, 큰 배관을 설치하여 배수를 원활하게 하자

고기집은 기름기, 음식 찌꺼기가 많이 나와서 주방 배관이 막히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기름이 식게 되면 고체가 되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배관에 흘려보낼 경우 배관이 막힐 수 있죠.

원활한 배수를 위해서 고기집은 그리스트랩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그리스트랩에는 거름망이 있어서 기름기, 음식찌꺼기를 1차로 걸러주는 역할을 해요. 그리스트랩은 실내에 있으면 냄새가 날 수 있고, 실외에 있으면 겨울에 쉽게 언다는 단점이 있으니, 매장 상황에 맞게 설치를 해야 하고요. 기름기가 많이 나올 수 있는 고기 불판의 세척은 외부 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직경이 큰 배관을 사용하여 물이 잘 내려가게 하는 것도 중요해요. 최소 75미리 이상의 배관을 사용해서 물이 원활히 내려갈 수 있게 해주세요.

4) 질감이 거친 타일을 사용하여 바닥 미끄럼을 방지하자

고기집을 가보면 바닥이 늘 미끈거리는 것을 보셨을 거예요. 이는 고기를 구울 때 나오는 유증기가 공기 중에서 차가워지면서 바닥에 가라앉아서 생기는 현상인데요.

따라서 홀 바닥 공사를 할 때, 질감이 거친 타일을 사용해 주세요. 보통 저가 자재로는 데코 타일을 사용하고, 고가 자재로는 포세린 타일을 사용하는 편이에요.

고기집 데코 타일
데코 타일 | No.275 자세히보기 >
고기집 포세린 타일
포세린 타일 | No.2944 자세히보기 >

5) 천장형 보다는 스탠딩형 에어컨을 사용하자

고기집에서는 천장형 에어컨보다 스탠딩형 에어컨을 주로 설치해요. 이유는 고기를 구울 때 발생하는 뜨거운 연기는 위로 올라가고, 천장형 에어컨에서 나오는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내려와서 서로 만나게 되는데요. 천장형 에어컨에서 나오는 차가운 공기가 뜨거운 공개를 만나 아래로 내려오지 못한다면 불판 앞에 앉은 손님들은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없게 되겠죠.

스탠딩 에어컨
스탠딩형 에어컨 | No.2355 자세히보기 >

그리고 고기를 구울 때 나오는 연기는 공기 중에 있는 여러 물질들과 섞여서 에어컨 필터를 막아 에어컨 효율을 떨어트리고, 악취를 내기도 해요. 그래서 에어컨 필터를 자주 청소해야 하는데, 천장형 에어컨의 경우 필터를 청소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천장형 에어컨
천장형 에어컨 | No.869 자세히보기 >

다만, 최근에는 실내 공간 확보나 트렌디 디자인을 위해서 천장형 에어컨을 선택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하지만 열기 때문에 성능이 떨어질 수 있고, 고장이 나면 수리 기간 동안 일부 에어컨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실제로 매장 규모에 필요한 에어컨 용량보다 더 늘려서 설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6) 소방완비대상자 여부를 확인하자

입점하려는 곳이 2층 30평(100㎡) 이상, 지하 20평(66㎡) 이상인 경우, 소방법상 다중 이용업소에 해당하므로 소방시설 완비증명서, 방염필증을 발급받아야 해요.

1층은 해당 사항이 없지만 만약 1 ~ 2층 또는 지하 1층 ~ 1층, 두 개 층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 합산 면적을 보게 되니 유의해야 해요. 즉, 2층이 20평(66㎡)이더라도 1층과 합산한 면적이 30평(100㎡) 넘게 되면 소방시설 완비증명서와 방염필증을 받아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소방완비대상자는 업종별 설치 기준이어서, 이전 사업자와 같은 업종이 아니라면 다시 발급받아야 돼요.

소방완비대상자 여부에 따라서 인테리어 공사 항목, 설계, 순서, 단가가 달라지기 때문에, 원활한 공사와 추가 공사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고기집 인테리어 경험이 많은 전문 업체와 진행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7) 부동산 계약 전에 정화조 용량을 확인하자

부동산 계약을 하기 전에 해당 건물의 오수 정화시설인 정화조의 용량 초과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업종을 일반음식점으로 변경하면 오수 발생량이 증가하게 되어 용량이 큰 정화조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이 비용을 임대인이 낼 것인지, 임차인이 낼 것인지 부동산 계약 전에 미리 정하지 않으면, 나중에 다툼이 발생할 수 있어요.

보통 이를 시설 비용으로 보아 임차인이 하는 경우가 많지만, 부동산 계약 전이라면 행정 관련 처리사항 책임 소재를 임대인이 해줄 것을 요청할 수 있어요. 창업 비용을 아끼고 싶은 임차인이라면 부동산 계약 전에 꼭 요청해 보세요.

지금까지 평수별 고기집 인테리어 비용과 필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고깃집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상담 매니저가 자세히 안내드릴게요.

큐플레이스 | 고기집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큐플레이스 | 고기집 인테리어 무료 견적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