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상업

미용실 인테리어 비용 10가지 필수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미용실은 한정된 공간에 가구, 기구, 소품 등을 배치해야 하고 직원과 손님의 자리 이동이 많아서 동선이 겹칠 수 있어요. 이를 고려한 인테리어를 하지 못할 경우 공사를 다시 해야 하거나,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지요. 이번 글에서는 대략적인 미용실 인테리어 비용과 10가지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미용실 인테리어

1. 미용실 인테리어 예상 비용

그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150여 개 미용실 인테리어 견적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관련글) 미용실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클릭

평수 별로 소형(20평 이하), 중형(20평 ~ 40평), 대형(40평 이상) 으로 분류했고, 각 평수 별로 미용실 인테리어 비용은 아래와 같이 나왔어요.

아래 이미지에서 가로축은 평수, 세로축은 평단가 예요.

미용실 인테리어 비용
< 소형 평수 미용실 (20평 이하) >

우선, 5평, 10평, 15평, 20평 소형 평수 미용실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15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200만 원 ~ 300만 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평수가 커질수록 평단가가 내려가는 경향을 보이네요.

미용실 인테리어 비용
< 중형 평수 미용실 (20평 ~ 40평) >

20평, 30평, 40평 중형 평수의 미용실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단가 130만 원 정도는 있어야 공사가 가능했고, 보통 평당 단가 150만 원 ~ 200만 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고요.

미용실 인테리어 비용
< 대형 평수 미용실 (40평 이상) >

40평, 50평 이상 대형 미용실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최소 평당 가격 100만 원 이상, 보통 평당 가격 150만 원 ~ 180만 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네요.

물론, 미용실 인테리어 비용은 인테리어 업체 유형, 현장 상황, 공사 항목 등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으니, 평수 별로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고 단정 지을 수 없을 거예요.

그러니 위에 평 단가 표를 보고, 최소 얼마에서 최대 얼마 정도까지 나오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그리고 위에 데이터는 2020~2022년도 상반기에 진행했던 미용실 견적이니, 최근과 같은 물가 상승을 감안하면 이보다 더 많이 나올 수도 있겠죠.

2. 미용실 인테리어 10가지 필수 체크리스트

미용실 인테리어 주의사항

1) 기본공사, 별도공사를 구분하자

미용실 공간은 일반적으로 경대, 샴푸실, 인포데스크, 대기공간, 락커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대형 평수인 경우 탕비실(세탁실)을 추가로 하기도 해요.

미용실 인테리어 디자인
< 미용실 인테리어 공간 구성 >

이 중 경대, 샴푸실, 인포데스크, 탕비실, 라커는 기본공사 항목인데, 경대와 락커를 기성품으로 별도로 구매하는 경우도 있어요.

미용 의자, 샴푸대와 같은 이동식 가구 등은 별도공사 항목이에요.

인테리어 업체가 제공한 미용실 인테리어 견적을 볼 때, 기본공사 항목이 다 포함되었는지, 별도공사 항목은 어떤 것이 있는지 꼭 구분해서 확인해 주세요.

(관련글) 인테리어 기본공사, 별도공사 항목 보기

2) 가구, 기구, 동선을 고려한 공간 배치를 하자

위에 표에서 알 수 있듯이 대부분 미용실 공간 크기는 40평 이하인 중소형 평수가 많은 편이에요.

좁은 공간에 경대, 샴푸대, 대기 테이블, 수납장, 라커 등 다양한 가구와 열기구, 디지털, 세팅기계, 스팀기구 등의 기구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제대로 배치하지 못하면 다시 공사를 해야 하거나 불편을 감수하고 사용할 수밖에 없겠죠.

고객들이 커트, 케어, 샴푸를 받기 위해 자리 이동이 많다는 점, 직원들이 고객의 머리 스타일에 따라서 사용하는 도구들이 다르다는 점에서 동선이 겹치거나 꼬이지 않도록 초반부터 공간 배치에 신경을 많이 써 주세요.

미용실 인테리어 컨셉
< 8평 작은 미용실에도 모든 가구, 기구를 배치해야 한다. (No.1453 핀스헤어살롱) >

3) 좁은 공간을 넓게 보여주는 디자인 포인트

이처럼 좁은 공간에 많은 것을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개방감에 초점을 맞춰서 디자인하는 것도 중요해요.

전체적인 컬러를 통일하면 분리되는 듯한 느낌 없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어요. 창문이 있는 곳이라면 폴딩도어나 통유리로 시공하여 시야를 넓혀주는 방법도 있지요.

단순함이 포인트이니 좁은 공간에 오히려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고 하면 자칫 어지럽게 느껴질 수 있답니다. 오히려 트렌디하지 못하고 촌스럽게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미용실 인테리어 디자인
< 개방감에 초점을 맞춘 미용실 >

화이트 컬러는 공간을 넓게 보여주고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좋아서 많은 미용실이 선택하는 색상이에요.

하지만 다소 차가워 보이거나 썰렁해 보일 수 있으니 조명, 프레임, 가구 등 따뜻한 계열의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거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는 방법도 있지요.

미용실 인테리어 디자인
< 조명, 프레임, 가구 색상으로 디자인 포인트를 주자 >

공간을 구분하기 위해 가벽을 세우면 자칫 더 좁아 보일 수 있는데, 이 경우에 낮은 파티션을 두거나 폭이 좁은 가벽을 사선으로 여러 개 설치하여 공간 구분을 하면서도 시야를 확보하는 방법도 있어요.

미용실 인테리어 디자인
< 가벽 >

4) 고객이 편안함을 느끼는 경대 배치 방법

경대는 목공이나 금속으로 프레임을 만들어 거울을 붙여 설치해요.

고객들이 가장 많이 머물러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경대 개수를 억지로 늘리기보다는 거리, 간격에 여유 공간을 두고 설치하는 것이 좋아요.

미용실 경대
< 중앙 경대 >

경대와 경대 사이의 거리는 700mm ~ 800mm 정도가 일반적인데, 넉넉히 1,000mm 이상 가져가면 더 좋고, 부득이 매장이 좁은 곳이라 하더라도 500~550mm 정도는 최소 확보해 주세요.

경대와 의자의 거리는 1,000mm가 좋으며, 최소 800mm는 확보해야 해요.

요즘은 경대를 벽에 배치하고, 중앙에는 고객 테이블을 마련하는 사례도 많아요.

미용실 경대
< 벽면 경대 >

중앙 경대는 대각선 손님과 시선이 자꾸 마주쳐 불편할 수 있어요.

반면, 벽면 경대는 시술을 받는 손님들이 편안하게 프라이빗 한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중앙 테이블에서는 고객이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거나 시술 중에 열처리를 하면서 편안하게 쉴 수 있기 때문이에요.

5) 메인 공간은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샴푸실 위치

샴푸실은 메인 공간은 아니지만 인테리어 업체가 현장 실측할 때, 샴푸실을 어디에 만들지를 가장 먼저 체크해요.

왜냐하면 샴푸실은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이어서 급배수 시설이 위치한 곳에 만들어야 하는데, 건물의 배수 위치에 따라서 공간 구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배수가 문 쪽에 있으면 자연스레 샴푸실도 문 쪽으로 이동하게 돼요. 따라서 샴푸실 위치를 우선 결정하고 이후에 경대, 인포데스크, 대기공간, 락커 위치를 고민해 주세요.

미용실 샴푸실
< 샴푸실 >

샴푸실은 집기가 잘 들어가고 동선이 불편하지 않은지 먼저 생각해 주세요.

샴푸실에 샴푸대, 온수기, 수납공간 등 집기가 들어가지 못하면 재공사를 해야 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인테리어 업체와 분쟁이 생기기도 해요.

샴푸대 옆, 뒤에서 모두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여유 있게 시공하여 직원들이 불편하지 않아야 하고, 고객이 다리를 쭉 뻗을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을 확보해 주세요.

샴푸대, 개수대 수량에 따라 온수기 수량 및 설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인테리어 하기 전에 건물 자체의 급수 및 수압을 먼저 체크하는 것도 필수예요.

6) 천장은 매립, 노출 중에 어떤 것이 더 좋을까

매립 천장으로 미용실 천장을 낮게 만들면 모던하면서도 미니멀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요.

조명과 가까워 더 밝게 보이는 효과가 있고, 햇빛이 잘 드는 곳이라면 천장에서 반사된 자연광을 활용해 밝게 할 수 있죠.

미용실 천장
< 매립 천장 >

노출 천장으로 만들면 공간이 더 넓어 보여서 개방감이 장점이에요. 하지만 천장의 배관, 배선 때문에 자칫 지저분해 보일 수 있고 어두워 보일 수 있어요.

이 경우에 천장과 배관, 배선의 색상을 통일시켜 주세요. 빈티지하지만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지요. 그리고 조명의 조도를 더 높여서 실내를 더 밝게 해 주세요.

미용실 노출 천장
< 노출 천장 >

7) 바닥은 타일, 에폭시 중에 어떤 것이 더 좋을까

미용실은 염색약, 스프레이, 분무기 등 여러 이물질이 바닥에 떨어져서 미끄럽거나 오염될 수 있어 내구성이 강한 자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보통 타일과 에폭시 중에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각 자재 별로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타일은 약품이 떨어져도 오염이나 얼룩이 잘 남지 않아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재예요.

폴리싱(유광) 타일은 청소가 쉽지만 미끄러운 단점이 있고, 포세린(무광) 타일은 고급스럽고 미끄럽지 않지만 청소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요.

타일은 내구성이 좋아서 오래도록 변형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줄눈이 탈락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줄눈 사이로 오염물질이 들어가서 변색이 되거나 냄새가 날 수도 있답니다.

미용실 타일
< 바닥 타일 >

데코 타일은 가격이 저렴한 것을 찾으시는 분들이 찾지만, 다른 타일에 비해서 덜 고급스러워요.

마루 타일은 고급스러운 원목 느낌을 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재의 변형이 생길 수 있고 사이즈가 작아서 타일과 줄눈 간격이 좁아 트레이를 끌고 다닐 때 덜그럭 거리는 소리가 날 수도 있어요.

에폭시는 방수가 잘 되고 내구성이 뛰어나고 타일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시공할 수 있어 많이 선택하는 자재에요. 유광, 무광, 마블, 색상이 있는 에폭시가 있어 선택의 폭도 다양하지요.

반면 염색약이 떨어지면 오염이 쉽게 될 수 있고, 바닥과 에폭시 사이에 물이 지속적으로 들어가면 갈라짐, 들뜸 등의 현상이 생길 수 있어요. 특히 외부에서 물이 유입될 수 있는 1층 현관부는 아무리 주의해도 물이 스며들 가능성이 높아 가장 취약한 곳이기도 해요.

미용실 에폭시
< 에폭시 바닥 >

8) 활용도가 높은 간접 조명, 레일 조명

조명은 간접 조명을 많이 사용하는데, 그중에서 T5 제품을 가장 많이 사용해요. 전구색과 주백색을 주로 사용하여 은은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지요.

경대 거울에 간접 조명을 설치하면 매장에 포인트를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손님의 얼굴이 그늘져 보이지 않고, 더욱 밝은 분위기에서 손님 얼굴을 바라볼 수도 있어요.

미용실 간접조명
< 경대 간접조명 >

요즘은 레일 조명을 많이 사용하는데 모던하고 세련된 스타일이고 오랫동안 질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요.

가격이 저렴하고 이동이 편리하고 색상과 밝기까지 조절할 수 있어 같은 조명으로도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답니다.

미용실 레일 조명
< 천장 레일 조명 >

9) 전기 증설과 콘센트 위치

미용실에선 전기를 쓸 일이 많아서 증설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요.

소형 매장은 5kw, 중형 매장은 10kw 정도면 무난한데, 부동산 계약하기 전에 건물에 전기가 어느 정도 들어오는지 증설이 필요한지 미리 확인해 주세요.

작업하면서 도구를 많이 사용하니 콘센트는 많을수록 좋은데, 콘센트를 경대 쪽에 부착해야 직원들이 사용하기가 편리해요.

미용실 경대
< 경대에 부착한 콘센트 >

10) 에어컨은 넉넉한 용량으로 설치하자

에어컨은 평수 대비 2배 용량으로 넉넉하게 설치해 주세요.

미용 기계에서 열기가 많이 나오고, 약품 냄새로 공기가 혼탁해지기 쉽기 때문에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고 내부 공기를 환기 시켜주기 위해서 에어컨 용량이 넉넉하면 좋죠.

지금까지 미용실 인테리어 비용과 10가지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미용실 창업 주비 중인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미용실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상담 매니저가 자세히 안내드릴게요.

큐플레이스 | 미용실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큐플레이스 | 미용실 인테리어 무료 견적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