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외식

카페 인테리어 비용 필수 체크리스트

카페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이라면 카페 인테리어 비용이 어느 정도 나올지 많이 궁금할 텐데요. 상황 별로 비용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얼마라고 단정지을 수 없지만, 평수별로 대략적인 비용이 최소 얼마가 필요하고, 업체별, 상황별로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카페 창업

1. 카페 평수에 따른 최소 인테리어 비용

카페 인테리어 비용 평당
(10평 이하도 모든 공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10평 이하는 10평으로 간주합니다.)

위에 금액은 인테리어 업체가 턴키공사(링크)로 진행할 수 있는 최소 금액입니다. 만약, 이 금액 이하로 생각하고 있다면 사실상 턴키공사로는 진행이 어렵고, 고객이 직접 셀프공사 또는 직영공사로 진행해야 합니다.

최소 위의 금액 이상을 예산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인테리어 업체가 현장에 방문해서 실측, 디자인 제안, 견적 제안 등의 작업을 할 적극적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위 금액은 어디까지나 최소로 진행이 가능한 금액일 뿐, 실제로 인테리어 업체가 견적 작업을 하면 아래의 이유로 비용이 추가 발생하기도 하니, 카페 창업을 준비중인 분이라면 꼭 알아 두어야 합니다.

2. 디자인 업체, 시공 업체에 따라 다른 비용

인테리어 업체는 크게 디자인 업체와 시공 업체(관련링크)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같은 디자인 업체라고 하더라도 인지도, 회사성향 등에 따라서 가격이 다릅니다. 가격이 더 비싼 디자인 업체일수록 높은 인지도, 긴 설계기간, 고급 자재 사용, 고급 기술자 고용 등의 경향을 보입니다.

따라서 동일 평수의 카페 공사를 하더라도 어떤 유형의 인테리어 업체가 공사를 하는지에 따라 가격에 큰 차이를 보입니다. SNS에서 유명해서 많이 알려진 디자인 업체의 경우, 10평 카페 공사에 5,000만원이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미팅 예정인 인테리어 업체가 있다면, 그 업체가 평소 어느 정도 가격대에 공사를 하는지 미리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카페 기본공사 비용, 별도공사 비용

카페 인테리어 공사는 기본공사와 별도공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최소 인테리어 비용은 기본공사 비용이기 때문에, 별도공사가 많이 필요한 경우라면 예산을 추가로 준비해야 합니다.

카페 인테리어 비용
<카페인테리어 기본공사 항목>

카페 인테리어 별도공사 비용
<카페인테리어 별도공사 항목>

보통 기본공사는 인테리어 업체가 하고 별도공사는 고객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별도공사를 인테리어 업체에 모두 맡기면 마진이 추가돼서 가격이 비쌉니다. 그래서 인테리어 업체에게 별도공사 업체를 소개받고 조언을 받아가면서 고객이 직접 별도공사를 해야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4. 현장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비용

인테리어 업체에게 카페 인테리어 예상 견적을 물어보면, 항상 “현장을 가봐야 알 수 있어요.”라고 말하면서 미팅부터 하자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현장 상태에 따라서 다양한 변수가 발생하여 견적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그럼 현장 상태에 따라서 비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급배수 위치는 카페바에서 가까운가?

카페는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급배수 공사가 필수입니다. 그래서 건물에 급배수가 있는 곳 근처에 카페바(주방)을 만들어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급배수 위치와 너무 먼 곳에 카페바(주방)을 만든다면 펌프 설치나 배관 연장이 필요해서 비용이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베이커리 카페, 브런치 카페처럼 조리를 해야 돼서 물을 더 많이 사용해야 하는 업종일수록 급배수 시설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2) 메뉴, 집기류를 선정했는가?

인테리어를 하기 전에 카페에서 판매할 메뉴와 집기류부터 먼저 정해야 합니다. 메뉴와 집기류가 정해져야 효율적인 작업 동선을 고려해서 카페바(주방)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바(주방) 설계가 정해져야 홀과 외관 설계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카페바(주방) 설계를 먼저 했는데, 중간에 메뉴나 집기류를 변경하게 되면 카페바(주방) 설계도 다시 변경해야 돼서 설계비용이 추가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공사 도중에 메뉴와 집기류를 변경하면 카페바와 주방에 집기류가 규격에 맞지 않아서 설치를 못해서 재공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인테리어 업체를 만나기 전에 메뉴, 집기류를 먼저 정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3) 전기 승압이 필요한가?

카페는 에스프레소 머신, 그라인더, 제빙기, 볼랜더, 빙삭기, 전기 오븐, 전기 그릴, 냉장고 등 전기 기구가 많이 필요합니다. 카페는 일반적으로 월 평균 일반적으로 15~20KW 정도 전력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만약 임대 계약한 상가 건물에 전력량이 이보다 적다면 전기 증설 비용이 발생합니다.

카페 중에서도 로스터리 카페, 베이커리 카페 등은 전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더 많은 증설 용량이 필요합니다. 전기 증설비용은 공사비용, 한전 불입금, 한전 보증금 등이 있는데 지역과 건물, 공동구의 유무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1KW 당 대략 15~20만원이 발생한다고 고려하면 됩니다.

4) 구축인가 신축인가?

오래된 상가 건물이라면 보강공사, 보수공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택을 개조하여 카페로 리모델링 할 때, 건물 구조부가 취약하여 H빔으로 보강을 해야 한다면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주택 개조 카페
< 구축 상가 >

요즘 오래된 건물, 한옥 등을 개조하여 빈티지 스타일의 카페를 차리는 분들이 많은데, 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배관에서 물이 새거나, 콘크리트에 균열이 생기거나, 천장에서 누수가 발생하는 등 예상치 못했던 보수를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구축 건물인 경우에 공사를 하면서 예상치 못했던 보수공사가 생길 수 있어서 인테리어 업체들이 처음부터 견적을 높게 제안하는 편입니다.

신축 상가 카페
< 신축 상가 >

반면, 신축 건물인 경우에 현장 상태가 양호하여 공사 중 추가 비용이 발생할 확률이 적으며, 오히려 기존 상태를 살려 활용할 수 있어 공사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5) 카페 외관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대부분 인테리어 업체는 카페 외관을 기본공사가 아닌 별도공사로 여깁니다. 따라서 카페 외관을 어떻게 디자인하는지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페 파사드, 간판
< 전면 파사드 >

특히 외관 전체를 금속으로 덮고 페인트칠을 하는 전면 파사드 공사를 할 경우, 공사 면적에 비례하여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마찬가지로 간판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에도 간판 사이즈에 따라서 추가 비용이 필요합니다.

카페 필름 로고 작업
< 필름 로고 >
입간판, 아크릴 간판
< 아크릴 로고, 입간판 >

최근에는 파사드, 대형 간판 없이도 외관의 디자인을 활용하여 간판을 최대한 작게 제작하여 외관 디자인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비용도 적게 들고, 숨은 맛집 컨셉으로 브랜딩 할 수 있으니, 본인의 매장 컨셉을 고려하여 외관 디자인을 어떻게 할지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천장 높이가 어느 정도인가?

동일 평수여도 천장이 높은 카페는 천장이 낮은 카페보다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천장이 높기 때문에 측면 면적이 더 넓어서 자재가 많이 쓰이고, 높아진 천장에서 작업을 하려면 아시바 위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때 작업 속도가 느려서 인건비가 더 많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콘크리트 노출 천장 카페
< 노출 천장 카페 >

최근에는 천장을 노출로 해서 카페 공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출로 할 경우 매립으로 할 때보다 개방감이 느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천장이 높아져서 비용이 더 많이 나옵니다. 천장이 노출돼서 아무 공사를 하지 않은 것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 철거하고 배선을 모두 깔끔하게 정리해야 하고 전체 페인트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매립으로 했을 때보다 비용이 더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7) 카페 내부에 화장실이 필요한가?

건물에 있는 공용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카페 내부에 전용 화장실을 새로 만드는 경우에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카페 내부 화장실 공사
< 카페 내부 화장실 >

전용 화장실을 만들기 위해서 목공, 전기, 설비, 타일, 도장 등 기본 공정이 모두 필요하고, 여기에 양변기, 세면기, 수전 등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화장실 면적과 설치하는 집기류에 비례해서 공사 비용이 더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8) 정화조 용량을 늘려야 하는가?

주택을 개조하여 카페를 할 경우, 정화조 용량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에서 상가로 용도를 변경하여 정화조로 오수를 추가로 배출할 경우, 하수도법에 의해서 원인자 부담금이 발생합니다.

이를 모르고 있으면 인테리어를 하면서 임차인이 정화조 교체 비용을 부담해야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부동산 계약 전에 이를 임대인이 해줄 것을 미리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큐플레이스 | 카페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큐플레이스 | 카페 인테리어 무료 견적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