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포트폴리오가 없습니다.
전체보기(0)
TOP
업종편 / 교육

학원 인테리어 비용 및 필수 체크리스트 10가지

안녕하세요. 상업공간 인테리어 플랫폼 큐플레이스 입니다.

학원은 건축법, 조례, 소방법을 적용 받는 공간이어서 이를 준수해서 인테리어 공사를 해야 돼요. 또한 교과목, 학생 연령, 학생 수 등에 따라서 공간 구성을 해야 하죠. 이번 글에서는 학원 인테리어 할 때 지켜야 할 인허가 사항, 예상 비용, 필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 볼게요.

1. 학원 관련 법규를 반드시 확인하자 (건축, 교육, 소방)

학원은 교육 시설이어서 건축법(구청), 조례(교육청), 소방법(소방서)을 적용을 받아요. 학원 인테리어 공사를 마치면 교육청에 가서 등록 신청을 해야 하는데, 기준에 못 미치면 인테리어를 다시 해야 하거나, 심지어 다른 상가를 알아봐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신중해야 하죠.

학원 창업 준비를 할 때, 아래 기준을 충족시키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1) 건축법 (구청)

부동산 계약을 하기 전에 우선 건축물의 용도를 확인해 주세요. 구청에 가서 문의를 하거나 정부24 사이트에서 건축물관리대장을 열람해 볼 수 있어요.

< 학원 면적별 건축물 용도 >

건축물 용도가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 미만인 경우제2종 근린생활시설, 500㎡ 이상인 경우교육연구시설 이어야 해요.

학원이 3층 이상이면 공용면적(복도, 계단, 엘리베이터)을 제외한 전용면적(학원 단독으로 사용하는면적) 의 합계가 200㎡ 이상인 경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 2개가 있어야 하고요.

해당 건축물에 단란주점과 같은 유해업소가 있는 경우에도 학원을 설립할 수 없으니, 부동산 계약 전에 해당 건물에 학원을 설립할 수 있는지 꼭 구청에 문의를 해주세요.

2) 조례 (교육청)

학원은 강의실 기준 면적이 일정 크기 이상이어야 해요.

지역별로 기준 면적이 다르고 연도별로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인테리어 공사 전에 해당 지역 교육청의 조례를 꼭 확인해 주세요.

< 학원 설립 인가 지역별 면적 >

예를 들어, 서울에서 영어학원, 수학학원 같은 보습학원 인테리어 할 경우, 강의실 면적이 70㎡(21.18평) 이상 나와야 돼요.

이때 강의실 면적은 원장실, 휴게실, 복도 등을 제외한 순수 강의실 면적을 의미해요. 기둥도 강의실 면적에서 제외이니 강의실에 기둥이 있다면 이를 제외해야 하고요.

실제로 교육청 담당자가 학원으로 직접 방문하여 기둥을 제외한 면적까지 꼼꼼히 실측을 하고,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다시 시공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해 주세요.

3) 소방법 (소방서)

건물의 규모, 층수에 따라 스프링클러, 시각경보기, 완강기, 감지기, 유도 등을 설치해야 될 수 있어요.

< 학원 전용면적 별 소방공사 기준 >

전용면적 190㎡ 이하

소방점검대상 기준에 맞게 각실 소화기, 완강기(학원의 위치가 3층이상의 경우), 유도등, 화재감지기 및 자동수신반을 설치해 주세요.

전용면적 570㎡ 이상

다중이용업소에 해당하기 때문에 소방완비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해요. 건물에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해 주시고,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임차인이 별도 비용을 들여서 설치해야 될 수 있어요.

전용면적이 190㎡ 이상 570㎡ 이하

상황에 따라 소방완비증명서를 발급받아야 될 수 있는데, 아래의 경우가 해당한답니다.

  • 수용인원이 300명 이상인 경우
  • 수용인원이 100명 이상 300명 미만이지만 해당 건축물에 학원과 기숙사가 함께 있는 경우,
  • 하나의 건축물에 학원이 둘 이상이고 모든 학원의 수용인원이 300명 이상인 경우,
  • 하나의 건축물에 다중이용업과 학원이 같이 있는 경우

인테리어 업체 유형별 선정 기준

소방법 때문에 학원 전문 업체를 통해서 진행하려는 경우가 많이 보는데요. 전문성이 있는 것은 좋지만 디자인이 획일적이거나 가격이 저렴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전용면적이 190㎡ 이하의 중소형 평수라면 소방점검대상 기준만 맞추면 되니, 오히려 디자인 역량이 우수한 디자인 업체나 가격이 저렴한 시공 업체와 진행해도 큰 무리는 없을 거예요.

(관련글) 인테리어 업체 유형 : 디자인 업체 vs 시공 업체

2. 학원 인테리어 예상 비용은 얼마?

그동안 큐플레이스에서 진행했던 학원 인테리어 비용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관련글) 학원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클릭

아래 이미지에서 가로축은 평수, 세로축은 평단가 예요.

< 영어, 수학, 보습 학원 인테리어 비용 >

영어학원, 수학학원 같은 보습학원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주로 30평 ~ 50평대 크기가 많았고 최소 평당 100만 원 내외, 보통 평당 120만 원 ~ 160만 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 음악, 미술, 예능 학원 인테리어 비용 >

음악학원, 미술학원 같은 예능학원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주로 20평 ~ 50평대 크기가 많았고 최소 평당 100만 원 내외, 보통 평당 100만 원 ~ 150만 원 사이에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물론, 학원 인테리어 비용은 인테리어 업체 유형, 현장 상황, 공사 항목 등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어서, 평수 별로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고 단정 지을 수 없으니 대략 이 정도 나오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그리고 위에 데이터는 2020 ~ 2022년도 상반기에 진행했던 학원 인테리어 견적인데, 최근에는 물가상승으로 자재비와 인건비가 올라서 더 많이 나올 수 있어요.

3. 학원 인테리어 10가지 필수 체크리스트

1) 입구(복도)

입구는 학생이 학원에 들어오기 전에 학원의 이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해요. 실내에 들어오지 않아도 외부에서 학원의 특징(교과목, 연령대)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세요.

학원 입구 복도
학원 입구 복도 | No.2120 자세히보기 >

복도 벽면을 투명하게 하여 실내가 보이는 구조를 할지, 아니면 불투명으로 하여 입구 디자인에 더 강조를 할지 정해 주세요.

입구는 문을 열었을 때 로비와 인포데스크가 바로 보일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좋답니다.

2) 로비

로비는 학원의 인상을 결정하는 곳이기 때문에 다른 공간보다 더욱 신경 써야 해요.

깔끔하면서도 쾌적해 보이는 공간으로 보여야 하는데, 전체적인 컬러를 통일하여 분리된 느낌이 나지 않고 화이트톤의 밝은 컬러를 사용하여 개방감이 느껴지게 해주세요.

학원 로비
학원 로비 | No.2016 자세히보기 >

노출 천장을 사용하되 배관, 배선의 색상도 통일하여 사용하면 같은 공간이어도 더 확장되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어요. 노출 천장은 매립 천장보다 비용이 더 나오기 때문에 로비는 노출 천장을 적용하고, 강의실은 매립 천장을 적용하는 학원도 많지요.

너무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면 어지럽고 자칫 전문성이 떨어져 보일 수도 있어요. 인포데스크를 중심으로 로고, 실내 사인, 조명, 가구 정도에만 포인트 컬러를 적용하여 트렌디하면서도 학원의 아이덴티티가 느껴지게 하는 것이 좋답니다.

3) 인포데스크

인포데스크는 로비와 함께 학원에 들어오면 가장 먼저 보이는 곳이에요.

학원 인포데스크
인포데스크 | No.3028 자세히보기 >

로비와 일관성이 있고 학원의 특징과 전문성이 느껴지게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동시에 데스크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업무와 동선을 고려하여 설계해 주세요.

4) 대기 공간

대기 공간은 학생이나 학부모가 상담실로 들어가기 전에 기다리는 공간이에요.

대기 공간
대기 공간 | No.3028 자세히보기 >

대기하는 동안 학원을 둘러보고 등록을 결정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니 소홀히 할 수 없지요. 학원의 로비, 인포데스크, 원장실, 강의실이 모두 보이는 곳에 위치하여 전체적인 학원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세요.

학원 게시판
게시판 | No.3028 자세히보기 >

대기공간 근처에 학원의 커리큘럼, 교재, 게시판 등을 배치하여 학원이 현황을 확인할 수 있게 하고요. 체계적이고 전문성이 느껴지면서도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이 자신에게 맞는 공간이라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해주세요.

5) 상담실

상담실은 등록이 결정되는 공간인 만큼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사용성에 바탕을 둔 고민이 필요한 공간이에요.

학원 상담실
상담실 | No.2120 자세히보기 >

상담은 원장이 할지 실장이 할지 먼저 정해 주시고요. 중소형 학원의 경우, 원장이 상담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별도 상담실 없이 원장실에서 상담을 진행해도 괜찮아요. 대형 학원의 경우, 상담 실장이 상담을 하기 때문에 별도 상담실을 두는 것이 좋지요.

TV나 모니터를 설치하여 학원 소개 영상이나 PPT 자료를 보여주거나, 학원 소개 및 커리큘럼을 보여주는 카탈로그, 리플릿 등을 비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해 주세요.

6) 원장실

원장실은 원장님의 개인적인 공간이면서도 동시에 학생과 상담을 하는 공간이에요.

학원 원장실
< 원장실 >

원장님은 학원 운영의 핵심이기 때문에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환기가 잘 되는 위치에 배치하여 쾌적하게 하고, 개인적 취향에 맞춰 디자인을 할 것을 추천해 드려요.

벽을 막기보다는 통유리로 하여 원장실에서도 학생과 학원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게 하되, 반투명 필름을 눈높이 위치에 부분적으로 붙이거나 블라인드를 설치하여 상담을 하거나 쉬고 싶을 때는 상황에 따라 프라이빗 한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7) 교무실

교무실을 별도로 만들 경우, 강사들의 책상, 복사기, 수납, 비품 등을 고려해서 알맞은 교무실 크기를 확보해 주세요.

강사들이 수업 준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복사, 제본, 교재, 교구 등을 쉽게 찾아갈 수 있게 사용성에 맞춰 공간을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해야 하지요.

최근에는 교무실을 없애고 강의실에 강사 개별 책상을 두는 경우도 늘고 있답니다.

학원 교무실
교무실 | No.2493 자세히보기 >

8) 강의실

강의실은 시간당 학생 수가 몇 명인지 고려하여 강의실 크기, 책상 수, 책상 배치를 정해주세요.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화려한 디자인이나 색감보다는 미니멀 하면서도 우드, 화이트 컬러가 좋답니다.

학원 강의실
강의실 | No.2493 자세히보기 >

강의실은 원장님과 강사가 수업을 하는 공간이므로 수업의 형태에 따라서 칠판의 종류와 크기를 정해야 하는데요. 칠판은 녹색 분칠 칠판, 물 칠판, 법랑 칠판, 화이트보드, 자석 칠판, 등이 있고, 판서가 많은 수학학원의 경우 칠판의 크기가 큰 것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9) 탕비실

탕비실은 급배수 시설이 있는 곳에 싱크대, 테이블, 냉장고를 두어 학원 내부 직원들이 잠시 쉬거나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해요. 음식 냄새가 날 수 있으니 강의실과 떨어져 있거나 환기가 잘 되는 곳에 위치하면 좋아요.

별도로 교무실을 두지 않는 경우에는 탕비실에 복사기, 수납공간, 비품 등을 배치하기도 하고요. 창고처럼 사용할 수도 있으니, 수납공간을 넉넉히 만들어서 사용하면서 지저분해지지 않게 해주세요.

10) 휴게실

대형 학원의 경우, 휴게실을 따로 마련하는 경우가 있어요.

학생들이 잠시 쉬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다소 시끄러울 수 있으니 강의실과 떨어진 곳에 배치해 주세요. 최근에는 탕비실과 휴게실을 한 공간이 같이 만들기도 한답니다.

지금까지 학원 인테리어 공사를 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법규, 비용,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학원 창업을 준비 중이신 원장님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인테리어 견적이 필요하신 분은 큐플레이스에 상담을 신청해 주세요.

큐플레이스 | 학원 인테리어 포트폴리오 보기

큐플레이스 | 학원 인테리어 무료 견적 상담